특검 “정호성, 崔에 국무·비서관회의 보고…녹취록 확인”

특검 “정호성, 崔에 국무·비서관회의 보고…녹취록 확인”

김양진 기자
입력 2016-12-08 22:40
수정 2016-12-09 00: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정·최 통화 녹음 분석… 처음 밝혀

특검 최순실 국정개입 수사 본격화
“최 지시 여부는 아직 판단 못해”
檢 “스포츠영재센터 사익목적 설립”
장시호 ‘직권남용방해’ 혐의 기소


이미지 확대
대치동 사무실 둘러보는 박영수 특검
대치동 사무실 둘러보는 박영수 특검 8일 박영수(오른쪽) 특별검사가 특검 사무실로 사용할 서울 강남구 대치빌딩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현재 사무실은 보안 설비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특검팀은 다음주 초에 입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최순실(60·구속기소)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를 파헤칠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정호성(47·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휴대전화 통화 녹음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씨가 최씨에게 수석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 등 ‘극비 회의’와 관련해 보고를 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최씨가 국정에 개입한 정황이 향후 특검 수사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날 전망이다.

8일 특검팀 관계자는 “정호성 녹취록을 확인해 보니 수석 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와 관련해 정 전 비서관과 최씨의 통화 내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최씨 사건을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역시 이들의 통화 내역이 존재한다는 점은 공개했다. 하지만 정호성 녹취록의 대화 내용을 수사기관이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아직 기록의 경우 전체적으로 종합 검토된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최씨가 정 전 비서관에게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씨의 국정개입 과정에서 심부름꾼 역할을 한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이나 최씨와 각각 나눈 대화를 자동 녹음 애플리케이션으로 녹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녹취록을 분석해 박 대통령과 최씨의 지시 내용 등을 확인하고 이들이 각각 어떤 역할을 했는지 파악해 수사의 방향을 정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1t 분량의 기록물과 증거물 분석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특수본은 이날 최씨의 조카딸 장시호(37)씨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 공소사실 등에 따르면 최씨는 집에서 아이를 돌보던 평범한 가정주부였던 장씨를 국내 1위 기업 삼성 등이 수십억원을 후원하는 영재센터의 운영자로 앉혔고, 정부 부처(문화체육관광부)의 2인자인 김종(55·구속) 전 차관을 통해 기업들로부터 후원금을 거둬들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김 전 차관을 11일 기소할 방침이다. 최씨도 이 혐의를 적용해 같은 날 추가 기소할 예정이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는 지난해 7월 최씨 주도하에 최씨 일가의 사익을 충족시켜 줄 목적으로 설립됐다는 게 검찰의 수사 결론이다. 최씨가 “영재센터를 후원할 곳을 알아봐 달라”고 하면 김 전 차관이 계획을 수립해 장씨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돕는 등 방식으로 센터 운영이 진행됐다. 전날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최씨 최측근 고영태(40)씨는 김 전 차관을 “(최씨의) 수행비서”라고 칭하기도 했다.

삼성으로부터 지난해 10월과 올 3월 두 차례에 걸쳐 16억 2800만원의 지원을 받아낼 때도 김 전 차관이 장씨에게 먼저 승마 종목 관련 사업예산서를 건네주면서 “계획서를 승마 대신 동계스포츠 종목으로 바꾸면 된다”고 하면 장씨가 사업계획서를 급조하고 최씨가 이를 최종 승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6-12-09 6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