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외곽 노선 우회, 지중화 사업 대안으로 제시
하루에 46차례 지나가고, 30분에 한대 이상 고속열차 도심 관통
허석 시장이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순천 도심 관통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철도노선을 도심 외곽으로 변경하는 것과 도심구간을 지중화 하는 두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허석 순천시장이 순천 도심을 관통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계획에 대해 “누구를 위한 전철화이고, 무엇을 위한 전철화인지 묻고 싶다”며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경제성 논리에 매몰되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우려를 나타냈다.
허 시장은 24일 경전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방식 그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철도운행횟수 증가, 고압전철 구조물 설치 등으로 시민생활에 많은 피해가 예상된 만큼 시민의 뜻을 모아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전선 고속전철화 사업과 순천~목포간 남해안 철도가 개통되면 부산·광주 등 새로운 관광수요가 창출돼 순천은 명실상부 남해안권의 중심도시로 거듭날 것이다”면서도 “모든 일에는 명암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계획대로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진행되면 순천시내 평면교차로 10곳에서 하루에 열차가 46차례 지나다닌다. 또 30분에 한 대 이상의 고속열차가 도심을 관통하게 된다. 철도인접 지역 주민들의 소음과 분진피해가 발생되고 교통정체와 교통사고 등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
특히 높이 7m의 고압 구조물이 설치돼 도심경관을 훼손하고 생태도시를 표방하는 순천시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
순천시가 요구하고 있는 경전선(광주 송정~순천) 전철화 우회 및 지중화 방안
허 시장은 “많은 예산이 소요되더라도 생태수도 순천의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장기적 관점에서 노선이 결정돼야 한다”면서 “순천시의 발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생활권 개선을 위해 시민의 중지를 모아 정부에 건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광주역에서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하는 경전선 중 1930년 건설 이후 한번도 개량되지 않았던 광주~순천 구간을 전철화 하는 사업이다. 기존 5시간 이상 걸렸던 광주~부산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된다.
정부는 2019년 경전선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에서 순천시의 의견청취를 하지 않고 경제성을 이유로 순천시 구간은 기존노선을 활용하는 것으로 통과시켰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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