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배달’ 쿠팡이츠 사용자 사상 최대… 배민·요기요는 하락세

‘무료배달’ 쿠팡이츠 사용자 사상 최대… 배민·요기요는 하락세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4-10-02 23:49
수정 2024-10-02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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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1년 만에 2배 증가 899만명
시장점유율도 10%P 늘어나 24%

배민, 22만명 줄어도 2254만명 1위
배달앱 경쟁에 점주들 수수료 폭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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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무료배달을 가장 먼저 내세운 쿠팡이츠의 사용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2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쿠팡이츠 사용자 수는 899만명으로 앱 출시 이후 가장 많았다. 1년 전(455만명)보다 약 2배가 늘었다. 시장점유율은 24%로 지난해 9월 14%보다 10%포인트 늘었다.

반면 경쟁사 배달의민족의 지난달 앱 사용자수는 전월보다 22만명 줄어든 2254만명이다. 요기요는 59만명 줄어든 526만명을 기록했다. 요기요의 시장점유율은 14%로, 2020년 9월 34%를 기록한 이래로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쿠팡이츠의 약진은 공격적인 마케팅 영향 때문이다. 지난해 4월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 데 이어 지난 3월부터는 무제한 묶음배달 무료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요기요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다만 시장점유율로만 보면 배민이 59%로 여전히 압도적이다.

무료 배달 경쟁이 격화하면서 배민과 쿠팡이츠는 최근 난타전을 벌였다. 배민은 최근 배민배달의 중개수수료를 44%(6.8%→9.8%) 인상한 것과 점주에 대한 최혜대우 요구 등의 원인이 쿠팡이츠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있었다며 책임을 돌렸다. 최혜대우란 점주가 음식을 팔 때 가격을 다른 앱보다 낮거나 같도록 설정하도록 한 것을 말한다.

문제는 배달앱끼리 기싸움을 벌일 동안 피해는 자영업자가 보고 있다는 점이다. 배달 업체들의 소비자에 대한 무료 배달 정책 실시 이후 수수료 폭탄을 맞은 점주들은 “배달 매출의 약 30%를 배달앱에 내야해 수익이 거의 남지 않는 상황이 됐다”고 호소하고 있다. 최근 경남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는 배민을 탈퇴하고 공공배달앱으로 전환하는 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배달앱 3사의 과점 구조가 굳어지면서 공공배달앱의 설자리는 좁은 상황이다. 실제로 경기도의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의 지난달 사용자 수는 34만명으로 배민의 1.5% 수준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독점적 지위를 남용해 중개수수료를 인상한 것이기에 자영업자에겐 협상력이 없다”면서 “정부가 개입해 문제를 풀어야한다”고 주장했다.
2024-10-0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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