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저가공세에…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 45년만에 셧다운

공급과잉·저가공세에…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 45년만에 셧다운

김형엽 기자
입력 2024-11-19 18:07
수정 2024-11-19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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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 폐쇄
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 폐쇄 포스코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이 19일 마지막 선재제품을 생산하고 가동을 중단했다. 직원들이 선재공장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45년이 넘는 동안 가동해온 포항제철소 1선재공장을 폐쇄했다. 지난 7월 포항 1제강공장에 이은 두번째 셧다운이다.

19일 포스코는 최근 글로벌 철강공급 과잉 지속과 해외 저가 철강재 공세, 설비 노후화 등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선재공장 폐쇄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1979년 2월 28일 가동을 시작한 1선재공장은 두 차례 합리화를 거쳐 45년 9개월 간 누적 2800만t의 선재 제품을 생산해왔다. 선재는 철강 반제품을 압연해 선 형태로 뽑아낸 제품으로, 강선이나 와이어로프, 용접봉 등을 만들기 위한 중간 소재로 사용된다. 1선재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은 못이나 나사 등 재료나 타이어코드, 비드와이어 등 자동차 고강도 타이어 보강재로 활용돼 국민 일상생활과 함께해왔다.

2023년 글로벌 선재시장은 약 2억t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실제수요는 0.9억t에 불과했다. 특히 1억 4000만t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중국에서 수요부족 및 가동율 확보를 위해 저가로 주변국에 수출하면서 글로벌 선재가격 하락을 주도해왔다.

포스코는 “해당 설비 조정으로 인한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라 앞으로 자동차용 CHQ(고강도 볼트), 스프링강, 베어링강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해 생산·판매를 재편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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