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특집 - 경희대학교] ‘독립연구’ 교과 전교생 대상 신설…자율·창의적 학습권 보장 호응 커

[대학 특집 - 경희대학교] ‘독립연구’ 교과 전교생 대상 신설…자율·창의적 학습권 보장 호응 커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03-22 18:30
수정 2016-03-22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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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연구과제 설계·교수 섭외…한 학기 동안 탐구한 뒤 평가받아

‘더 나은 인간, 더 나은 세계를 향한 교육’을 기치로 2011년 출범한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가 올해 새로운 비전 ‘후마니타스 2020’과 함께 도약한다. 지난해 미국 경제매거진 포브스가 아시아 10대 교양 대학의 하나로 선정한 후마니타스칼리지는 지난 5년의 성과를 토대로 교양교육 전반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후마니타스칼리지는 그 첫걸음으로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권을 보장하는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교과를 신설했다. ‘독립연구’는 2009년 학생의 수업권을 보장하기 위해 경희대 총학생회가 도입한 ‘배움학점제’와 2011년 출범한 후마니타스칼리지의 ‘시민교육’ 교과의 취지를 확대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2학점짜리 자유이수(선택)교과이다.

‘독립연구’는 지난해 7월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문명의 미래, 대학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총장과 학생과의 대화’에서 비롯됐다. 조인원 총장과 학생들이 마주 앉아 ‘미래 대학리포트 2015’에 대한 심층토론이 진행된 이 자리에서 학업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가진 한 학생이 ‘독립연구’ 도입을 제안했다.

올해 봄 학기부터 후마니타스칼리지를 중심으로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 탐구력, 협동심을 북돋워 주는 독립연구를 본격 시행하게 된 것이다. ‘독립연구’는 학생들이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 자율적으로 연구 과제를 설계하고 이를 직접 섭외한 담당교수의 지도 아래 한 학기 동안 탐구한 뒤 평가를 받는 절차를 거친다. 학생들의 수행을 지도할 담당교수 1명은 총 4개 팀까지 지도가 가능하다.

독립연구의 주제영역은 다양하다. 크게 연구(전공·교양), 실천, 참여, 봉사, 창업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구 주제를 기획하고 연구 계획서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한 다음 지도교수가 승낙하면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한 학기 동안 독립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학기에 시행될 ‘독립연구’는 지난 2월 중순부터 3월 8일까지 서울 및 국제캠퍼스 후마니타스칼리지 행정실을 통해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연구과제 약 76개(서울 55개, 국제 21개)가 접수되었고 여기에는 총 170여명의 학생과 57명의 지도교수가 참여한다.

접수된 과제 중에는 ▲중력파로 보는 상대성 이론 ▲제국의 위안부와 표현의 자유의 범위에 관한 탐구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경제 정책 연구 등 지원 학생들의 전공과 연관된 연구 성격의 과제가 가장 많았다.

경희대의 ‘독립연구’는 국내 대학 최초로 교양과 전공을 불문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개설되었다는 점, 기존의 분과 학문으로는 접근하기 힘든 학습·실천 영역을 학생 스스로 개척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독립연구 교과 총괄PD를 맡은 김동건 교수는 “자기주도형 학습 모델을 반영한 수업 방식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6-03-23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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