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 인성교육 종합계획
내년부터 초·중·고등학교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지식 중심에서 실천과 체험 위주로 전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각급 학교의 교과 관련 경시대회가 축소되고 학교별로 최소 3종목 이상의 스포츠클럽이 운영될 전망이다.교육부는 서울대 김동일 교수(교육학과) 등 연구팀에 용역을 의뢰해 이 같은 내용의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의 시안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학교 교육과정의 중심 틀을 실천 및 체험으로 전환하고 학생들이 민주시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존 도덕 수업을 재구성하기로 했다. 국어, 사회 등 타 교과와 도덕을 융합해 사례와 활동 중심의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도덕 수업을 특정 학년에 몰아서 하는 집중 이수는 지양하도록 각 학교에 권고할 방침이다.
사교육 억제를 위해 각종 시험 횟수와 교과 관련 경시대회 등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축소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는 학교 교육과정에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 편성 방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 모든 학생이 1종목 이상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내년부터 학교별로 최소 3종목 이상의 클럽을 운영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외모 등 개인 간 차이를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연간 2시간 이상의 다양성 이해 교육을 도덕, 사회 등의 교과와 연계해 시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유치원의 자유 선택 활동은 주 1시간 이상 배정하고 하루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확보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교육부는 여론을 수렴해 종합계획을 수정, 보완하고 이달 중순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12-07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