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금은 경영실적 연동 지급·해고자 복직은 ‘불가’ 고수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에서 임금 인상·통상임금 합의와 함께 미래발전 전략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로 합의해 자동차 업계 노사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예고했다.노사는 생산성 향상과 완벽한 품질이 고품질ㆍ고부가가치 차량 생산으로 이어진다는 데 공감하고 향후 국내 공장의 생산물량 확보, 직원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를 위해 대규모 설비투자로 직원들의 사기 증진, 근무환경 개선,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또 품질 향상을 위한 분기별 노사공동 세미나 실시, 기존 ‘친환경차 노사공동연구위원회’ 활동 강화, 내수시장 판매 확대를 위한 노사공동 홍보활동 실시 등에 합의했다.
이들 사항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위해 필요하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노사공동 노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차 노조는 집행부가 교체될 때마다 매년 최대 성과 요구를 반복했지만 올해 임금협상은 지난해 경영실적에 연동한 성과금 지급에 합의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근로자들의 기여도를 인정해 성과금을 많이 지급하고 이익이 줄어들면 하향 조정하는 합리적 성과 배분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자체 평가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불법행위로 해고된 노조 간부들에 대한 원직복직과 고소고발 철회 등 불합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 불가’ 입장을 관철했다 데 의미를 뒀다. 회사는 신차 투입과 관련해 생산라인을 무단 정지시키고, 휴일특근 노사 합의에 불만을 품고 불법파업과 폭력행위를 선동한 노조 간부 2명에 대한 복직 요구를 거부한 것이다.
협상 과정에서 해고자뿐만 아니라 일부 현장노동조직이 교섭장 앞에서 집회하며 노사 교섭대표들을 압박하기도 했지만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원칙을 지켰다고 회사는 밝혔다.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해고자 복직 문제는 기업의 인사권 행사의 본질적 부분이며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과 무관한 개별적 사항으로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