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지자체 대책마련 분주…택시부제도 해제공공기관 출근·학교 등교시간도 조정 추진운행중단시 버스회사에 과징금 등 제재 검토
전국 버스업계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법안에 반대해 22일부터 버스 운행을 중단키로 해 교통대란이 우려된다.정부와 지자체는 지하철 운행을 늘리고 택시 부제를 해제키로 하는 등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자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측은 22일부터 무기한 버스 운행중단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총리 주재로 관계장관 대책회의를 열어 버스 운행중단과 법안 처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부처에 협조를 요청, 버스 운행중단에 대비한 비상 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각 지자체에 지하철 운행횟수를 늘리는 한편 개통 시간을 1시간 앞당기고 전세버스 투입 등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공공기관 임직원 출근시간과 초·중·고교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1시간 늦추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관계부처에 협조를 요청해놓은 상태이다.
서울 등 각 지자체는 시내버스가 운행을 중단하면 해당회사에 과징금을 물리거나 사업정지를 검토하는 등 제재를 하겠다며 설득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지역은 서울ㆍ경기지역이다.
경기도에서 파업을 예고한 버스업체는 시내버스 55개 업체 1만371대, 시외버스 16개 업체 1천684대에 달해 전국에서 가장 많다. 경기도에서는 하루 506만명이 시내·외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경기도는 전세버스와 관용차량을 활용해 가까운 전철역으로 시민을 수송하고 택시부제를 전면 해제, 11개 시·군의 택시 4천607대를 운행하도록 했다.
서울에서 운행중단을 예고한 버스업체는 66개 7천530대다. 서울에서는 하루 460만명이 버스를 이용한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되면 지하철 운행횟수를 하루 82차례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하철이 집중적으로 배차되는 출퇴근 시간대를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한시간씩 연장하고 막차시간도 다음날 오전 2시까지 1시간 늦춰 하루 82차례 지하철 운행횟수를 늘린다.
또 25개 자치구와 협의해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연계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총 400대 투입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버스 운행중단 기간에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하루 평균 1만5천800대를 추가로 운행하고, 승용차 요일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도 한시적으로 해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출퇴근 시간에 집중되는 교통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22일 서울시와 자치구 공무원의 출근시간을 오전 10시까지로 연장하고, 시내 공공기관·공기업ㆍ대기업에도 이 같은 방안을 실시하도록 요청했다.
인천시는 전세버스 117대를 긴급 투입해 지하철 역 중심의 9개 노선을 임시로 구축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도시철도와 경전철을 증편 운행하고 임차 전세버스 450대를 기존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하기로 했다. 대구시도 시내버스 노선에 전세버스 150여대를 긴급 투입하고 도시철도 운행횟수를 늘리기로 했다.
울산에서는 137개 노선의 시내버스와 지선·마을버스 739대가 모두 운행을 중단하기로 해 전세버스 100여대를 긴급투입한다.
이밖에 전북도가 대체버스 609대 투입과 택시 부제 해제, 자가용 유상운송 허가를 하기로 하는 등 각 지자체는 대체 교통수단을 최대한 확보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