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시리아 단독공격 시사… ‘유엔 출국 직후설’

미, 시리아 단독공격 시사… ‘유엔 출국 직후설’

입력 2013-08-30 00:00
수정 2013-08-30 10:0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영국 의회가 시리아 제재안을 부결하며 군사작전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미국 정부가 단독 행동을 시사하고 나섰다.

AF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케이틀린 헤이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의 결정을 지켜봤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에 가장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시리아 군사개입에 관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이든 대변인은 “미국의 핵심 이익이 위태로운 상황이며 국제사회의 화학무기 규범을 어긴 국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믿음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미국이 영국과의 공조 없이도 시리아 공습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 백악관 조시 어니스트 부대변인도 이날 영국 의회 결정이 나기 전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최우선 의무는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으로 위협받는 미국의 국가 안보다”라고 말하며 단독 행동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영국 외무장관도 미국이 자국 안보 이해관계에 따라 고유한 결정을 내릴 권한과 능력을 인정했다”고 답했다고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뉴욕타임스는 유엔 화학무기 조사단이 철수한 뒤 곧바로 미국이 시리아 공습에 나설 수 있다고 익명의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유엔 조사단은 지난 18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도착해 화학무기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30일까지 조사를 마치고 31일 시리아에서 출국할 예정이다.

미국 당국자들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영국 제재안 부결과 미국 의회 반발, 유엔 승인 부재 등 상황에서도 시리아에 제한적인 타격을 가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미국과 함께 적극적으로 시리아 군사개입을 추진하던 영국은 하원에서 시리아 제재 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공습 참여가 사실상 어려워진 상태다.

미 의회에서도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없고 자칫 공습이 시리아 내전에 빠져드는 결과를 빚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 정부는 29일 저녁 일부 의원들을 상대로 시리아 화학무기 학살에 관한 첩보 분석 내용을 설명했다.

연합뉴스

최유희 서울시의원, 용산2선거구 2026년 본예산 303억원 확정… 해방촌 주차·용산아트홀·학교시설 ‘개선’

최유희 서울시의원(국민의힘·용산2)은 2026년도 본예산에서 용산 제2선거구(후암동, 용산2가동, 이태원1동, 이태원2동, 한남동, 서빙고동, 보광동) 관련 서울시 예산 212억원과 서울시교육청 예산 91억원 등 총 303억원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예산은 주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환경·복지·문화 현안과 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함께 담아 지역 체감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편성됐다. 서울시 예산은 생활 불편을 구조적으로 줄이는 기반시설 확충에 무게가 실렸다. 해방촌 공영주차장 건설 사업에 35억원이 반영돼 상습적인 주차난과 불법 주정차로 인한 보행 불편을 완화할 추진 동력이 마련됐다. 해당 사업은 도로 혼잡 완화와 지역 접근성 개선을 함께 겨냥한다는 점에서 생활 인프라 투자 효과가 크다. 문화 분야에서는 용산아트홀 리모델링에 20억원이 편성돼 지역 대표 문화시설의 기능 개선이 본격 추진된다. 시설 노후화로 제기돼 온 이용 편의 문제를 개선하고 공연·문화 프로그램 운영 기반을 강화하는 예산 편성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문화 인프라는 한 번의 투자로 장기간 주민 혜택이 지속되는 만큼 시설 경쟁력 회복이 지역 문화 활성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환경·도시·복지 분
thumbnail - 최유희 서울시의원, 용산2선거구 2026년 본예산 303억원 확정… 해방촌 주차·용산아트홀·학교시설 ‘개선’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