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줌 수업 늘려달라” vs 학생·교사 “피드백 강화”
이젠 익숙해진 원격수업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 26일 경기 하남의 한 가정집에서 초등학생이 EBS TV 수업을 들으며 공부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29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교육 공론화 추진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2020 서울교육공론화:코로나 시대, 서울교육에 바란다’ 정책 권고안을 교육청에 전달했다. 교육청은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김학린 단국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공론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초등학교 6학년~고등학생 30명, 학부모 30명, 교사 30명 및 일반시민 10명 등 100명의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온라인 토론회를 거쳐 최종 설문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시민참여단의 96.0%는 코로나19 이후 학습격차가 발생했다는 데에 동의했다. 원격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으로는 ‘다양한 방식으로 교사와 학생 간 소통 확대’(54.4%)와 ‘화상수업 도구 등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확대’(53.4%)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러나 화상수업이 원격수업을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인지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시각이 달랐다. 학부모(68.8%)에서는 ‘쌍방향 수업 확대’가 압도적인 1위로 꼽힌 반면 학생(55.9%)과 교사(61.5%)는 ‘다양한 교육 컨텐츠 제공’을 1순위로 꼽았다.
소통 확대 방안에 대해 학생(61.8%)과 교사(50.0%)는 ‘학교생활·수업내용 등에 대한 질의응답 및 피드백 강화’를 가장 많이 꼽았다. 학부모(65.6%)는 ‘실시간 수업 확대’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반면 학생(32.4%)과 교사(30.8%)의 응답률은 낮았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는 자녀가 수업을 듣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하지만, ‘인강’ 등 온라인 학습에 익숙한 학생들은 자신의 질문에 교사가 답해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학습격차 해소에 대해서도 학생과 교사, 학부모 간 저마다 다른 방안을 제시했다. 학부모는 ‘공교육 내실화’(48.4%)를,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노력’(34.5%)을 요구한 반면 학생들은 ‘등교수업 확대 및 정상화’(44.8%)를 원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교사 간 솔직한 생각이 드러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공론화 결과를 백서로 발간하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