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 끊으려 시도한 학생은 2년새 10배…“전문의 도움 받을 수 있는 시스템 필요”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초·중·고 자살학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학생은 144명으로 2017년(114명)보다 1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8월까지만 해도 90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난 2015년 93명이던 자살 학생 수는 해마다 증가해 3년 새 54.8% 증가했다. 자살을 시도하는 학생은 더 급격하게 늘고 있었다. 관련 집계가 시작된 2016년 71명이던 자살 시도 학생 수는 2017년 451명, 2018년 709명으로 2년 새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교육당국이 학생 자살 원인을 파악한 결과 ‘성적비관 및 학업 스트레스’는 2015년 20명에서 지난해 16명으로, ‘가정불화’는 34명에서 25명으로 줄어든 반면 원인을 밝혀내지 못한 자살 학생이 9명에서 58명으로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났다. 홍현주 한림대 자살과 학생 정신건강연구소장은 “자살 고위험군 학생들 중 평소에 어려움을 드러내는 학생은 30~40%선”이라면서 “평소에 자살 시도를 하거나 어려움을 호소하지 않아 자살 전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전문의 개입이 이뤄지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이 같은 시스템 구축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별로 천차만별이다. 충북과 제주는 교육청이 직접 정신의학과 전문의를 채용해 대응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교육청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일선 병원의 전문의를 위촉하는 데 그치고 있다. 전문의가 교육청에 상주하지 않는 위촉 형태는 가파르게 늘어나는 위기 학생들에 대한 기민한 대응이 어렵다.
이동갑 충북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장은 “위기 학생을 발빠르게 발견하고 상담과 치료를 병행해 끝까지 관리하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면서 “자살 예방은 뚜렷한 수치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예산 낭비처럼 여겨지기 쉽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9-10-07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