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블루오션’ 특성화 학과를 가다] <7>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취업 ‘블루오션’ 특성화 학과를 가다] <7>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9-03 18:14
수정 2015-09-0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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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전성시대’ IT 엔지니어+기획자 두 토끼 多 잡는다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진 사람들을 보면 그야말로 ‘모바일 전성시대’에 살고 있음을 새삼 실감하게 된다. 이런 차세대이동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기존 산업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TV, 스마트자동차 등 분야를 일궈 나갈 고급 엔지니어의 수요도 급격히 늘고 있다. 단국대가 5년 전 이런 환경을 내다보고 만든 학과가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이다. 이곳은 최근 모바일 산업의 성장을 쫓아 급하게 개설한 다른 대학 유사학과들보다 커리큘럼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과 100% 영어강의 등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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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을 융·복합한 탄탄한 커리큘럼으로 4년간의 학부 과정을 채운다. 학생들이 스마트패드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여부를 실험하고 있는 모습.  단국대 제공
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을 융·복합한 탄탄한 커리큘럼으로 4년간의 학부 과정을 채운다. 학생들이 스마트패드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여부를 실험하고 있는 모습.
단국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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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자동차인 ‘텍밧’을 이용해 ‘실험·프로젝트’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  단국대 제공
미니 자동차인 ‘텍밧’을 이용해 ‘실험·프로젝트’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
단국대 제공


수험생이 학과를 선택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따지겠지만, 이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은 대개 ‘모바일’과 ‘장학금’을 선택 이유로 꼽는다. 2011학년도 처음 개설될 당시 입학한 학생들은 스마트폰 시장이 막 태동할 무렵에 들어온 이른바 ‘스마트 키드’들이다. 1기로 이곳에 입학한 김효상(24)씨는 “학과 이름에 들어 있는 ‘모바일’을 보고 무작정 지원했다”고 했다. 그는 “입학하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했는데, 기존의 폴더폰에 비해 너무 신기했다. 그야말로 신세계가 열리는 기분이었다”면서 “무엇보다도 이 학과를 졸업하면 취직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했다”고 말했다.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한 4학년 이예진(23)씨는 다양한 장학금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정시모집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B와 영어의 합이 4등급 이내면 입학금은 물론 4년 수업료, 기숙사비까지 전액 무상이다. 이씨는 정보통신(IT) 관련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여러 대학을 비교하다가 장학금 혜택을 알고서 주저 없이 이곳을 택했다고 한다. “다른 대학의 유사한 학과에 비해 파격적인 장학금을 지원하는 점에 끌렸습니다. 이렇게 큰 혜택을 주는 것은 학교가 우리 학과를 열과 성을 다해 키우겠다는 의지의 다른 표현 아닐까요.”

지난 4년 동안 돈 걱정 없이 공부했던 그는 지난해 여름방학에는 홍콩청스대 교류 프로그램에도 참여했다. 홍콩청스대는 대학 평가에서 아시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명문대다. 단국대와 협약을 맺고 매년 계절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 학생은 매년 25명 선발하는데, 이 중 15명은 고정으로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에서 선발하고 있다. 이씨는 “1개월 동안 난징대 등 5개 대학 학생들이 팀을 이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학과의 전망과 장학금에 주목하지만, 교수진은 탄탄한 커리큘럼을 최고의 강점으로 꼽는다.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에서 모바일 관련 과목을 선별하고 여기에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세서, 모바일시스템론 등 신규 과목을 보완했다. 학생들은 ▲수학 ▲실험·프로젝트 ▲공학(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 ▲경영학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특히 ‘실험·프로젝트’ 과목은 다른 대학 유사학과에 비해 유독 돋보이는 부분이다. 학생들은 2학년부터 3학년까지 2인 1조로 매 학기 1학점 필수인 프로젝트·설계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모바일의 기본이 되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배우는 수업이다. 학과의 전용실습실 중 한 곳인 201호(전자회로실험실습실)에서 주로 수업을 하는데, 1학점이지만 만만치 않은 수업으로 불린다.

이곳에서 만난 이충희(24)씨는 모바일 시스템을 적용한 미니 자동차 ‘텍밧’(tek bot)을 들어 보이며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실습으로 배우기 때문에 효과도 크고 재미도 있다”고 했다. 텍밧은 일종의 스마트 미니 자동차다. 모바일 프로그래밍으로 조작된다. 프로그래밍을 한 기판을 얹으면 스마트 자동차가 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입히느냐에 따라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이씨는 “하드웨어는 물론 프로그래밍도 동시에 배울 수 있다”고 했다. 이씨처럼 3학년이 되면 여기에다 한층 수준 높은 ‘브레인 보드’를 올려 개량된 스마트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학과장 신원용(37) 교수는 “학생들이 실험·실습에서 기자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수백만원의 실습용 장비는 물론, 오실로스코프 등 고사양 전자·제어 기자재도 넉넉히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학과 명칭에 ‘공학’이 들어가지만, 이 학과는 공과대학이 아닌 국제학부에 소속돼 있다. 모든 교수는 전공수업을 100% 영어로 강의한다. 장학금 등 각종 혜택에도 불구하고 이 학과에 대한 지원율이 그리 높지 않은 대표적인 이유다. 학과 관계자는 “학생들이 영어 강의를 크게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세계를 무대로 일할 졸업생을 육성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영어 강의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 학과 3학년 김우정(22)씨는 이와 관련, “처음에는 영어 강의가 어려웠는데, 차츰 적응이 되니 장점이 상당하다”고 했다. 그는 “외국의 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학생들로선 영어 강의가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단순한 엔지니어가 아닌, 경영학적 자질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국제학부 내 국제경영학 전공을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게 했다. 현재 7명이 그렇게 하고 있는데, 이 숫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 학과장은 “공학적 기술은 물론 IT 기획과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에게 아주 유리한 과정”이라며 “학생들은 졸업 후 다양한 산학연 분야에 진출해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9-0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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