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정책결정 방식”…입시·고교체제 포함 ‘교육개혁 종합방안’ 8월 발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과정에서 폭넓은 여론 수렴을 위해 구체적 개편안 대신 쟁점을 모아 ‘열린 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수시 ㆍ정시모집 통합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22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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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지난해 8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가 학생·학부모 반발에 부딪혀 보류한 이후 7개월여간 정책자문위원회 연구와 여론수렴, 전문가 자문을 진행했다.
교육부는 이를 바탕으로 ▲ 학생부종합전형·수능전형간 적정 비율 ▲ 선발시기(수시·정시 통합 여부) ▲ 수능 평가방법(전과목 절대평가, 상대평가, 원점수제) 등 3가지 주요 논의사항을 국가교육회의가 결정해달라고 이날 제안했다.
김 부총리는 “의견수렴 결과, 학생·학부모께서는 단순하고 공정한 대입제도를 원하고, 학교 현장은 교육과정 정상화를 최우선으로 꼽았다”며 “대학과 전문가 그룹은 4차 산업혁명과 인구절벽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할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입시에 대한 이런 다양한 의견이 있으므로 공론화를 위해 구체적 시안이 아닌 주요 논의사항만 정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 부총리는 “국가교육회의에서 폭넓은 논의를 할 수 있고 국민이 공감하는 숙의·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는 ‘열린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정부가 구체적인 시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논의 주제를 구체화하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결정 방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입제도 개편과 더불어 고교 체제 개편, 고교학점제, 내신 성취평가제 등을 포함한 ‘교육개혁 종합방안’을 8월 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김 부총리는 최근 논란이 된 2020학년도 대입전형 정시모집 확대 추진과 관련해 “일부 대학이 학종전형은 급격하게 확대하고 수능전형은 과도하게 축소해 현장 우려가 있었다”며 “(이를) 일부 대학에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각 대학이 2020학년도 입학전형 세부계획을 마무리하던 지난달 29∼30일 서울지역 일부 대학에 전화해 정시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수시 확대 기조가 줄곧 이어졌는데 왜 갑자기 입학전형 세부계획 확정 직전에 급박하게 전화를 한 것인지에 대해 교육부는 최근들어 ‘학종 쏠림’이 심각해졌기 때문이라고만 설명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 차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교육부가 정책을 추진하면서 학생·국민의 우려를 대학에 전달하는 것은 일상적인 과정”이라며 “차관이 고발된 것에 대해서는 유감으로 생각한다. 정치적인 판단을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교육부가 정시모집 비율 급감의 문제점에 공감했지만, 수능 절대평가 필요성을 강조해 온 김 부총리가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박 차관이 직접 정시 확대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하고 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이런 ‘김상곤 패싱’설에 대해 “(박 차관이 일부 대학에 전화한 것은) 부총리·차관·고등교육정책실장 등이 모두 논의해 합의한 사안”이라며 부인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김 부총리는 박 차관이 전화로 정시모집 확대를 요청하게 된 과정을 다시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학생·학부모 우려를 전달한 것’이라는 기존의 원론적 답변을 되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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