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발생한 사조산업 ‘501 오룡호’ 침몰 사고 원인에 대한 국민안전처 산하 부산해양경비안전서의 수사가 2일 본격 시작됐다.
세월호 사고 이후 해양경찰청을 해체하고 국민안전처를 신설한 뒤 첫 대형 해상사고에 대한 수사다.
부산해양안전서는 이날 오전 이현철 형사계장(경감)을 팀장으로 하는 17명으로 수사팀을 꾸리고 사조산업의 오룡호 도입, 검사, 수리와 관련한 자료 확보에 들어갔다.
부산해양안전서는 특히 건조한 지 36년이나 된 오룡호의 선체 결함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부산해양안전서는 또 오룡호 선원 가운데 러시아 감독관과 외국인 선원 6명(인도네시아 5명, 필리핀 1명)을 국내로 송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들 선원을 사조산업 선박이나 인근에 있는 다른 우리나라 선박에 태워 데려와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보름 후에나 생존자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러시아 감독관 등이 입국을 거부할 수도 있어 수사가 장기화하거나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부산해양안전서는 당초 러시아로 수사관을 파견해 현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비자 발급 지연 문제 때문에 국내 송환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해양안전서는 기초 자료 조사와 생존자 조사, 현지 구조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대로 선사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부산해양안전서의 한 관계자는 “실종자 수색과 구조가 최우선 과제인 만큼 무리하게 수사를 진행하지는 않겠지만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밝히고 사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해경이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편입되면서 대다수 수사와 정보 기능을 육상경찰에 넘겼지만 해상에서 발생한 사건은 계속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수사하게 된다.
연합뉴스
세월호 사고 이후 해양경찰청을 해체하고 국민안전처를 신설한 뒤 첫 대형 해상사고에 대한 수사다.
부산해양안전서는 이날 오전 이현철 형사계장(경감)을 팀장으로 하는 17명으로 수사팀을 꾸리고 사조산업의 오룡호 도입, 검사, 수리와 관련한 자료 확보에 들어갔다.
부산해양안전서는 특히 건조한 지 36년이나 된 오룡호의 선체 결함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부산해양안전서는 또 오룡호 선원 가운데 러시아 감독관과 외국인 선원 6명(인도네시아 5명, 필리핀 1명)을 국내로 송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들 선원을 사조산업 선박이나 인근에 있는 다른 우리나라 선박에 태워 데려와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보름 후에나 생존자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러시아 감독관 등이 입국을 거부할 수도 있어 수사가 장기화하거나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부산해양안전서는 당초 러시아로 수사관을 파견해 현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비자 발급 지연 문제 때문에 국내 송환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해양안전서는 기초 자료 조사와 생존자 조사, 현지 구조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대로 선사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부산해양안전서의 한 관계자는 “실종자 수색과 구조가 최우선 과제인 만큼 무리하게 수사를 진행하지는 않겠지만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밝히고 사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해경이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편입되면서 대다수 수사와 정보 기능을 육상경찰에 넘겼지만 해상에서 발생한 사건은 계속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수사하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