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 1·2등 항해사, 기관장에게 살인 혐의 적용해 광주지법에 기소검경 합동수사본부 “구조 과정의 잘못 엄정히 수사”…해경 겨냥
승객 구조를 외면하고 탈출한 세월호 선원 15명 가운데 지휘 책임이 있는 선장, 1·2등 항해사, 기관장 등 4명에게 살인 혐의가 적용됐다.<세월호 참사 한달> 사고발생 700여시간
세월호 참사가 오는 16일이면 한달을 맞는다. 온 나라가 슬픔에 잠긴 채 700여시간이 흘렀지만 23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다. 14일 정오까지 단원고 탑승인원 339명(교사 14명) 중 학생 235명과 교사 7명을 포함한 242명에 일반인 탑승객 34명 등 276명이 차가운 시신으로 발견됐다. 이후 5명이 추가로 수습돼 DNA 검사를 통해 신원 확인작업이 진행 중이다. 사고 당일인 지난 16일 세월호가 진도 해상에서 침몰해 뱃머리만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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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검은 15일 이준석(69) 선장 등 선원 15명을 구속기소했다.
광주지검이 광주지법에 기소하면서 그동안 의견이 분분했던 재판 장소는 광주지법으로 확정됐다.
선장에게는 (부작위에 의한)살인, 살인미수, 업무상 과실 선박매몰, 수난구호법 위반, 선원법 위반 등 다섯 가지 혐의가 적용됐다.
선장 외에 살인 혐의가 적용된 선원들은 ▲ 1등 항해사 강모(42)씨(살인, 살인미수, 업무상 과실 선박매몰) ▲ 2등 항해사 김모(47)씨(살인, 살인미수, 수난구호법 위반) ▲ 기관장 박모(54)씨(살인, 살인미수, 수난구호법 위반)다.
검찰은 살인 혐의에 대해 법원이 무죄 판단을 할 경우에 대비해 예비적으로 선장에게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도주선박의 선장 또는 승무원에 대한 가중처벌) 위반 혐의를 나머지 3명에게는 유기치사·상 혐의를 적용했다.
3등 항해사와 조타수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 선박매몰 혐의로, 나머지 선원 9명은 유기치사·상과 수난구호법 위반 혐의로 각각 기소됐다.
부작위(不作爲)에 의한 살인은 흉기로 사람을 찌르는 등 작위에 의한 살인과 구별되지만, 적용 법조는 하나다.
형법 250조는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인명구호 의무가 있는 선원들이 쉽게 승객들을 구할 수 있었는데도 예상되는 결과를 짐작하고도 탈출해 ‘미필적 고의’가 있다고 봐 살인 혐의를 적용했다고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설명했다.
이들은 선박 관리와 운항을 소홀히 해 세월호가 침몰하게 하고 사고 후에도 승객 등에게는 “배에서 대기라하고”고 지시한 뒤 탈출해 28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고 당시 선장을 중심으로 1~3등 항해사와 조타수는 조타실에서, 기관장·기관수·조기장·조기수는 기관실에 있다가 ‘일사불란’하게 탈출했다.
출항 때부터 복원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세월호를 수로가 좁고 물살이 센 맹골수도에서 운항하면서 3등 항해사와 조타수가 운항을 맡아 심각한 과실을 범했다고 수사본부는 밝혔다.
사고의 1차적인 원인이 된 급격한 변침은 기계적 고장 등이 아닌 조타 미숙 탓인 것으로 수사본부는 판단했다.
수사본부는 과적, 고박 등 관련자에 대한 수사를 지속하면서 초기 대응이 부실했던 해경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수사본부 총괄책임자인 안상돈 광주고검 차장검사는 “구조 과정의 잘못도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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