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위메프·티몬 사태 예의주시”…긴급경영안정자금 검토

대통령실 “위메프·티몬 사태 예의주시”…긴급경영안정자금 검토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4-07-26 11:20
수정 2024-07-26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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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4.7.26 연합뉴스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4.7.26 연합뉴스
‘판매 대금 지연 사태’로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몬과 위메프에 대해 대통령실이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공정위, 금융위, 금감원을 중심으로 관계 부처가 긴밀하게 회의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이 지시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와 판매자의 피해에 대해 각 부처에서 대응하고 있고, 그와 관련해서 대통령실에서 지시를 내렸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대통령실에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급을 검토하라는 지시가 전달돼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해 온 소상공인들이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또 티몬과 위메프 등에 소상공인들의 입점을 지원해온 중기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이들 소상공인에 대해 신속히 정산하도록 요청해 일부 자금을 받은 상태다.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는 입점한 판매자들에게 판매 대금을 정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중소 업체들은 상품을 판매하고도 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 경색 위험이 커지고 있고, 소비자들은 대금을 결제하고도 상품을 받지 못한데다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환불조차 받지 못해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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