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라디오 청취자 2000명 설문 결과
라디오가 다른 매체와 달리 생활밀착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펙셀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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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지난달 라디오 청취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가 이렇게 나왔다고 31일 밝혔다.
‘라디오 청취자’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 중 54.7%가 ‘자동차 운전 중에 라디오를 듣는 모습’이라고 답했다. 또 ‘집에서 라디오를 틀어놓고 일과 가사를 하는 모습’(35.1%),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면서 이어폰으로 라디오 듣는 모습’(27.1%), ‘집·카페 등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라디오를 듣고 있는 모습’(24.7%), ‘자기 전 누워서 편안하게 라디오를 듣고 있는 모습’(19.4%) 순으로 나타났다.
또 TV 광고와 라디오 광고를 함께 집행했을 때, 소비자에게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6.5%가 ‘TV에서 접촉한 경험이 있는 광고물의 음성광고를 라디오에서 들었을 때, TV에서 본 광고 내용이 연상된다’고 응답했고, 64.7%가 ‘TV에서 본 광고의 음성광고를 라디오에서 들으면 더 관심이 간다’고 답했다.
라디오 광고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업종과 제품군을 질문한 결과 ‘영화·전시·공연 등 문화 및 박람회’(32.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밖에도 ‘공공기관’, ‘대리운전’ 등이 라디오 광고와 잘 어울리는 업종·제품군인 것으로 나타나, 제품·서비스 홍보뿐 아니라 문화·정책 소식을 알리는 방법으로도 라디오 광고가 인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조사는 코바코가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을 지원하고, 상대적으로 데이터가 부족한 라디오 청취자 청취 행태 및 광고 관련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 평소 라디오 콘텐츠를 한 달 기준 1일 이상 청취하는 전국 만 14~59세 라디오 청취자 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6~23일 온라인 방식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