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체 로마시 문화재관리국장
“로마의 수많은 문화유산은 로마만의 것이 아닙니다. 세계의 문화유산입니다. 이런 문화유산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건 기업도 싫어하고 국민들도 싫어합니다. 문화재법에도 문화유산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클라우디오 파리시 프레시체 로마시 문화재관리국장(오른쪽 두 번째)
로마시 문화재관리국은 1800년 생겼다. 콜로세움 등 몇몇 국가 문화유산을 제외한 시 소속 문화유산을 관리한다. 시에서는 2010년부터 기업 스폰서와 메세나를 받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기업 스폰서와 메세나가 줄을 이었습니다. 펜디, 불가리 등 거액을 기부한 기업들이 수두룩하고, 이탈리아의 한 통신업체는 아우구스투스 영묘 복원에 600만 유로(약 78억 4000만원)를 지원했습니다.”
외국 기업들의 기부 행렬도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삼성은 카피톨리니 박물관에 NFC(근거리무선통신) 시스템 구축을 후원했다. 카피톨리니 박물관은 로마 캄피돌리오 광장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으로 로마 시대 조각과 미술품 등을 전시하고 있다. “기업 기부는 이탈리아 기업이 70%, 다른 나라 기업이 30%를 하고 있습니다. 로마에 뿌리를 둔 기업들은 성장 발판을 마련해준 로마의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흔쾌히 기부하고, 로마가 연고가 아닌 기업들은 로마와의 연관성을 갖고 싶어 기부합니다. 한 우즈베키스탄 사람이 퀴리날레 인근 분수 복원에 20만 유로(약 2억 6000만원)를 기부하는 등 개인 차원의 외국인 메세나도 적지 않습니다.”
로마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6-05-10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