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담배 모델이었지만 정작 본인은 ‘비흡연’
말보로 맨 필립 노리스가 출연한 담배 광고
필립 모리스 제공
필립 모리스 제공
10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노리스는 미국 콜로라도주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한 호스피스 병동에서 숨졌다. 사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말보로 맨 광고는 1955년에 처음 등장했다. 원래 말보로 담배는 순한 여성용 브랜드로 기획됐지만 이때부터 다부진 카우보이 느낌의 남성적 이미지로 변신했다. 말보로는 이 광고 덕분에 1972년 세계 1등 담배 브랜드가 된 뒤 지금도 그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미 템플대의 배리 백커 교수는 “핵전쟁으로 인한 인류 멸망의 두려움 속에서도 개인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고자 하는 보수 가치의 상징 역할을 했다”고 평했다.
노리스는 말보로 광고의 주역이지만 정작 본인은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그는 자녀들에게 본이 되지 않는다며 14년간 했던 말보로 광고도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