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문제, 복잡한 배경 있어” 中, 러시아 비난 안해

“우크라 문제, 복잡한 배경 있어” 中, 러시아 비난 안해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2-24 17:48
수정 2022-02-24 17: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러시아 침공 개시 후 검은 연기 치솟는 우크라 군공항
러시아 침공 개시 후 검은 연기 치솟는 우크라 군공항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작전을 개시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제2의 도시인 하르키우(러시아명 하리코프) 인근 추기예프 군 공항에서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2.2.24 하르키우 AFP 연합뉴스
“각국, 대화와 협상 위해 노력해야”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새벽 우크라이나 내 ‘특별 군사작전’을 승인한 가운데 중국 정부는 러시아를 비난하지 않는 기존 태도를 유지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중국이 이전 입장과 달리 비난할 것이냐는 질문에 “중국은 최신 상황에 대해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각국이 자제해 상황이 통제되지 않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답했다.

화 대변인은 러시아의 행위를 침략 행위 또는 유엔 헌장 위반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도 “우크라이나 문제는 복잡한 역사적 배경과 경위가 있고, 오늘날의 상황은 각종 원인이 함께 작용한 결과”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안보는 함께 협력해야 지속 가능한 것이고, 당연히 존중받아야 하는 것”이라며 “중국은 각국이 평화의 대문을 닫지 말고 대화와 협상, 담판을 위해 노력해서 정세가 더는 고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남부 마리우폴 시내로 진입하는 우크라 탱크들
남부 마리우폴 시내로 진입하는 우크라 탱크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작전을 개시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시내로 우크라이나군 탱크들이 진입하고 있다. 2022.2.24 마리우폴 로이터 연합뉴스
대만, 미 주도 러시아 제재 동참할 듯한편 대만은 미국 주도의 러시아 제재에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은 대만 정부가 우크라이나 상황이 악화할 경우 러시아에 반도체 등을 포함한 기술제품 수출을 금지하는 형태로 국제사회 제재에 동참할 것이라고 24일 보도했다.

정부 소식통은 러시아의 산업 발전에 실질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품목이 수출금지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차이 총통은 국가안전회의(NSC)에서 ‘우크라이나 정세 대응 태스크포스(TF)’의 관련 보고를 받은 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의 주권 침해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5
“도수치료 보장 안됩니다” 실손보험 개편안, 의료비 절감 해법인가 재산권 침해인가
정부가 실손의료보험 개편을 본격 추진하면서 보험료 인상과 의료비 통제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비급여 진료비 관리 강화와 5세대 실손보험 도입을 핵심으로 한 개편안은 과잉 의료 이용을 막고 보험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하지만 의료계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국민 재산권 침해와 의료 선택권 제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과잉진료를 막아 전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기존보험 가입자의 재산권을 침해한 처사다.
1 / 5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