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가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준석 전자지급결제협회 회장, 류화현 위메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 연합뉴스
이들의 ‘무능’은 구조적인 문제였다. 티메프를 인수한 큐텐은 두 회사의 재무 조직을 없애고 별도 자회사를 통해 재무를 관리했다. 이해하기 힘든 일인데, 이런 행태는 또 있다. 큐텐이 미국 쇼핑 플랫폼 위시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티몬으로부터 두 차례 자금을 차입했는데, 모두 최종 결재권자인 대표이사의 승인 없이 처리된 것이다. 사후 결재는 했다지만 고작 재무본부장 결재하에 수백억원이 움직인 것이다. 처음부터 구영배 큐텐 대표가 고객의 돈을 곶감 빼먹듯 쓸 수 있는 구조였던 셈이다.
최종 책임자인 구 대표가 보인 도덕적 해이는 할 말을 잃게 한다. 미정산 사태를 알면서도 대규모 판촉 행사를 벌여 막판까지 끌어모은 돈의 행방은 알 수 없고 남은 돈도 없으니 배째라 식이다. 사재를 털어 수습하겠다더니 바로 회생신청에 들어가 질타를 받은 그는 하나마나한 해결책 제시로 국민과 피해자를 또다시 우롱했다. 어제 검찰은 티메프와 구 대표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소상공인의 피를 빨아먹는 불법행위를 근절하는 차원에서라도 엄벌로 다스려야 한다.
이번 사태의 공범이나 다름없다는 비난을 받는 정부와 금융당국은 일이 터지고 나서야 움직이는 실정이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에 비해 이커머스 산업 관련 감독과 규제에는 허점이 많았다. 이참에 정산 주기 단축, 판매대금 관리, 소비자 환불 정책 등과 관련해 플랫폼의 책임을 강화하는 제도는 물론 전자상거래법 등 관련 법안 정비도 이뤄져야겠다. 소 잃고 이제 와서 뒷북이냐지만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외양간을 제대로 고쳐야겠다.
2024-08-02 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