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기 확산 등 증권가에 괴담 떠돌아… 언급된 회사들 손사래
‘동양그룹을 강타한 유동성 위기가 일부 대기업으로 번질 것’이라는 등 증권가 괴담에 대기업들이 떨고 있다. 이름이 언급된 회사들은 저마다 “우리는 동양과 다르다”며 손사래를 친다. 실제 일부 증권사와 신용평가사에서는 한진, 두산, 현대, 동부그룹 등이 재무상 어려움이 커진 것으로 본다. 해당 그룹들은 “아무리 해운과 건설 등의 업황이 부진하다고 해도 동양과 비교 대상이 되는 것은 기분 나쁘다”는 반응을 보인다.한진그룹 관계자는 “숫자상 부채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업종 자체가 항공기나 선박을 사와 영업을 하다 보니 실제보다 부채가 커 보일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부채비율과 유동성 등을 언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항공시장에서 항공기는 당장 현금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만에 하나 유동성 위기가 온다고 하더라도 보유 중인 항공기를 시장에 내놓고 다시 빌려 오는 방식을 취한다면 부채비율은 바로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은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자금조달을 위해 보유 중인 항공기를 판 뒤 다시 빌리는 ‘세일 앤드 리즈백’(sale & lease back) 방식으로 현금을 확보한 바 있다.
유동성을 만들 여력도, 주력 사업도 없는 회사를 중심으로 출자전환 구조를 짠 동양과는 비교하지 말라는 주장도 나온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두산은 당장 가동할 수 있는 현금 유동성이 3조 1000억원, 신용까지 합치면 3조 7000억원에 달한다”면서 “그동안 어려웠던 두산건설도 재무구조 개선 등으로 실적이 호전되고 있고 핵심 계열사인 두산중공업도 여전히 견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차입금이 일부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이를 유동성의 문제와 결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현대그룹 측도 현금 유동성이 1조원에 달하는 만큼 동양과의 비교는 거부한다고 밝혔다. 현대 관계자는 “2011년 은행권과 재무개선 약정 체결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은행 여신을 대폭 줄여 회사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은 구조지만 현재 유동성 문제는 전혀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정부에 차환 발행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는 설이 돌았던 동부그룹도 연말부터 내년 초까지로 예정된 회사채 상환 계획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동부건설은 동부익스프레스 지분 매각, 동자동 빌딩 매각 등을 추진해 연내 45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차입금을 막는 데 충분하다”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10-04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