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硏 “카드사, 연회비 올리거나 서비스 줄일것”
‘경제민주화’의 맥락에서 단행된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인하가 저소득층 소비자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서울 중구 태평로 금융위원회 앞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인하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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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지연 연구원은 25일 ‘신용카드 수수료 규제 강화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에서 신용카드를 가진 1천530명을 설문조사해 이같이 밝혔다.
금융당국은 자영업자들의 요구에 따라 그동안 여러 차례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를 내리고, 올해 들어선 수수료 부과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수수료 인하는 카드사의 수익 감소를 가져와 카드사로선 이를 충당하기 위해 연회비를 올리거나 각종 할인혜택 등 부가서비스를 축소할 수밖에 없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회비에 대한 민감도는 소득이 낮거나 금융자산이 적은 사람일수록 높았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금융자산 3천만원 미만 그룹의 77.7%, 연소득 3천만원 미만 그룹의 77.9%가 연회비를 1만원 이상 내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연회비 민감도가 높은 그룹은 카드사가 연회비를 올리면 카드를 쓰지 않겠다고 응답한 비중이 42.7%로 민감도가 낮은 그룹의 응답 비중(37.1%)보다 컸다.
연회비 민감도가 낮은 고소득층은 월평균 결제금액도 많고 부가서비스 이용 빈도가 높으며, 이들은 연회비를 조금 더 내더라도 부가서비스를 유지하려고 했다.
김 연구원은 “카드사들은 고소득층이 많이 쓰는 품목의 부가서비스를 유지하되 연회비를 높이고, 그렇지 않은 품목의 부가서비스는 줄일 것”으로 예상했다.
고소득층은 주유소·백화점·베이커리·레스토랑·학원·항공마일리지 부가서비스를, 저소득층은 대형할인점·교통·병원·편의점 부가서비스를 선호했다.
그는 “연회비가 낮은 카드에 대한 부가서비스 혜택이 줄어들면 결국 저소득층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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