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부심’ 고속열차에 속았다

‘中 자부심’ 고속열차에 속았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2-10 22:14
수정 2022-02-11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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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톡] 옌칭 슬라이딩센터行 ‘고난의 길’

스켈레톤 보러 가는 데만 5번 환승
세계 첫 무인 고속열차는 좋지만
숙소 복귀 버스, 배차간격 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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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2019년 12월 개통한 세계 최초 무인고속철도의 내부 모습. 베이징에서 옌칭이나 장자커우로 가려면 칭허역에서 이 열차를 타고 이동해야 한다.
중국이 2019년 12월 개통한 세계 최초 무인고속철도의 내부 모습. 베이징에서 옌칭이나 장자커우로 가려면 칭허역에서 이 열차를 타고 이동해야 한다.
베이징동계올림픽 취재진은 크게 중국 베이징 옌칭을 다녀온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자부심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수차례 환승을 해야 할 정도로 ‘고난의 행군’이어서 그렇다. 지리적으로 베이징과의 거리가 더 먼 장자커우보다 가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10일 윤성빈(28)과 정승기(23)가 스켈레톤 경기를 치른 옌칭 슬라이딩센터에 가는 길은 현지 취재진에게 ‘마의 구간’으로 꼽힌다. 숙소에서 출발해 슬라이딩센터까지 가려면 버스와 열차를 총 다섯 차례 갈아타야 하는 탓이다. 그나마도 운이 정말 좋으면 미디어센터부터 2시간이 조금 넘게 걸려 도착할 수 있고, 운이 없으면 대기 시간은 기약 없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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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일 옌칭역 앞에서 외신 기자가 갈 곳을 못 찾고 헤매고 있는 모습.
지난 6일 옌칭역 앞에서 외신 기자가 갈 곳을 못 찾고 헤매고 있는 모습.
우선 고속열차를 타는 것까지는 수월하다. 세계 최초의 무인 고속열차로서 중국의 자부심인 이 열차는 ‘폐쇄형 고리’ 안에 갇혀 지내는 취재진에게 색다른 풍경을 선사하며 조금이나마 여행하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전원 코드가 없는 걸 빼면 시설도 쾌적해 열차만 보면 중국이 올림픽 준비를 잘해 놨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열차에서 내리면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알려 주지 않은 현실이 드러난다. 역 앞에서 대기 중인 버스를 타면 곧바로 경기장까지 갈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열차에서 내려 버스를 타고 중간 환승 정류장으로 가야 하고, 거기서 또 갈아타서 옌칭 경기장 근처에 간 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환승해야 슬라이딩센터에 도착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에서나 나올 법한 대자연이 펼쳐진 창밖의 풍경은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되묻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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옌칭에서 밤 경기가 끝나고 다시 베이징으로 돌아오려면 버스를 다시 수차례 갈아타야 한다. 환승 정류장이 황량하게 넓은 주차장인 데다 추위를 피할 곳도 없어 한참을 떨면서 버스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옌칭에서 밤 경기가 끝나고 다시 베이징으로 돌아오려면 버스를 다시 수차례 갈아타야 한다. 환승 정류장이 황량하게 넓은 주차장인 데다 추위를 피할 곳도 없어 한참을 떨면서 버스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무사히 오는 건 더 어렵다. 밤 경기가 끝나면 열차가 끊겨 장자커우에서 출발해 미디어센터로 돌아오는 버스를 타야 하는데, 이 버스의 배차 간격이 2시간이나 된다. 택시를 타고 싶어도 워낙 오지여서 안 잡힌다. 버스 시간을 못 맞추면 환승 정류장에서 추위와 사투를 벌이는 건 기본이다. 옌칭까지 고속열차로 빠르게 도착할 수 있다는 것만 듣고 온 취재진 사이에서 “취재를 하라는 건가, 말라는 건가” 하는 얘기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



2022-02-1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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