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감동시킨 ‘모나리자’의 신비로운 미소가 그 비밀을 벗게 됐다.
미국 하버드대 마거릿 리빙스턴 교수는 미 과학진흥협회 연례 총회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모나리자의 미소는 정면으로 봤을 때 사라졌다가 모나리자의 다른 부분을 볼 때 또렷해지기 때문에 신비로운 것”이라면서 “이는 인간의 눈이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리빙스턴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인간의 눈이 사물을 인지할 때는 중심시력(정면을 주시할 때 중심부위)과 주변시력(정면을 주시할 때 위,아래,좌우부위)이 작용한다.이 때 중심시력은 사물을 정밀하게 포착하지만 그림자는 주변시력이 담당한다.즉,모나리자의 미소는 공간주파수가 매우 낮아 보일듯 말듯하기 때문에 중심시력보다는 주변시력으로 보는 것이 모나리자의 미소를 또렷하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리빙스턴 교수는 문서에서 한 글자를 응시할 경우 주변에 있는 다른 글자는 읽기 힘든 현상을 예로 들면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이같은 원리를 이용해 모나리자를 그렸다고 설명했다.
또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 역시 ‘해돋이’에 이같은 원리를 적용했다면서 현대 과학자들이 이제야 풀기 시작한 눈의 원리를 당시 거장들이 터득한 데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
강혜승기자
미국 하버드대 마거릿 리빙스턴 교수는 미 과학진흥협회 연례 총회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모나리자의 미소는 정면으로 봤을 때 사라졌다가 모나리자의 다른 부분을 볼 때 또렷해지기 때문에 신비로운 것”이라면서 “이는 인간의 눈이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리빙스턴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인간의 눈이 사물을 인지할 때는 중심시력(정면을 주시할 때 중심부위)과 주변시력(정면을 주시할 때 위,아래,좌우부위)이 작용한다.이 때 중심시력은 사물을 정밀하게 포착하지만 그림자는 주변시력이 담당한다.즉,모나리자의 미소는 공간주파수가 매우 낮아 보일듯 말듯하기 때문에 중심시력보다는 주변시력으로 보는 것이 모나리자의 미소를 또렷하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리빙스턴 교수는 문서에서 한 글자를 응시할 경우 주변에 있는 다른 글자는 읽기 힘든 현상을 예로 들면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이같은 원리를 이용해 모나리자를 그렸다고 설명했다.
또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 역시 ‘해돋이’에 이같은 원리를 적용했다면서 현대 과학자들이 이제야 풀기 시작한 눈의 원리를 당시 거장들이 터득한 데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
강혜승기자
2003-02-20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