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 ‘조선왕조 어필전’

예술의 전당 ‘조선왕조 어필전’

입력 2003-01-07 00:00
수정 2003-01-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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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조선시대 왕과 왕비의 글씨인 어필(御筆)이 한자리에 모였다.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은 새달 10일까지 ‘조선왕조어필’전을 연다.조선왕조 500년간 왕·왕비뿐 아니라 대군과 군,공주와 옹주 등 모두 46명의 작품 90여 점을 보여준다.이동관 예술의전당 전시기획팀 과장은 “어필은 절대군주로서의 군왕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성정·기질,독자적 미의식과 학문적 수준까지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면서 “사대부에게 글쓰기의 기준이던 어필은 조선시대를 관통하는 학문과 예술의 경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출품작은 서첩 간찰 현판 탁본 병풍 두루마리 대련 등 형태가 다양하고,한문과 한글 중심이지만 사군자 등도 소개된다.특히 태종 영조 명성왕후 정순왕후 순명효왕후 인목대비 등의 글씨가 일반에게 처음 공개된다.예술의전당은 어필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장서각,국립중앙박물관,강릉 오죽헌,경남대박물관 데라우치문고 등 전국 40여 소장처에서 빌려 왔다.

조선 전기에는 고려 말 도입된 원나라의 송설(松雪)조맹부(1254~1322)서체가 유행했다.송설체의 대가인 문종·안평대군·성종 등의 글씨를 전시한다.

중기에는 단아한 짜임이 특징인 석봉 한호의 글씨가 국서체로 자리잡았다.최완수 간송미술관장은 “한석봉체는 퇴계 이황의 서체에 우리 고유의 미감을 가미한 필치로,선조의 취향을 많이 가미한 것”이라고 평가한다.서예가를 능가하는 명필인 선조와,부왕의 예술적 천품을 이어받은 원종,의창군 광,정명공주 등이 한석봉체를 따랐다.

후기에 들면 숙종·영조·정조 등 3인3색의 어필이 전개된다.숙종은 송설체에 근간을 두면서도 유려하고,영조는 역대 왕 중 가장 개성있는 글씨를 구사했다.임진왜란·병자호란 이후 흐트러진 글씨를 바로잡고자 서체반정(書體反正)을 주창한 정조는 글씨를 마음 공부로 파악한 문예군주답게 가장 표준적인 글씨를 보여준다.

조선 말기에 들면 안진경체와 예서체를 바탕으로 한자의 추상적 회화성이 최고조에 달한다.추사 김정희가 그 태두로,강경하고 졸박한 추사체를 확립했다.최 관장은 “추사체는 왕실에도 영향을 미쳐 순조 때부터 기미가엿보였고 익종과,추사에게 직접 교육을 받은 헌종 등은 추사체를 그대로 따라 썼다.”고 설명했다.(02)580-1300.

문소영기자
2003-01-07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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