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은 종종 패러디 혹은 패스티시(혼성모방)라는 방법으로 원작의 이미지와 의미를 활용한다.서양의 명화들은 숱하게 복제되고 인용된다.원작이발산하는 아우라(aura)는 막연히 짐작만 할 수 있을 뿐.미술책 한 귀퉁이에등장하는 모나리자도 아비뇽의 처녀도 우리에겐 이미 그림 그 자체가 아니다.‘서양미술사전’(2월9∼15일,서울 공평아트센터2층 전관)은 서양미술사의이미지를 빌려 회화·매체작업을 하는 작가들의 작품전이다.
하지만 이 전시에 참여하는 고낙범 김두진 김재웅 김정명 홍지연 등 15명의 작가들은 나름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우리는 혹시 서양미술 이미지의전통을 아무런 의심 없이 우리 미술의 모델로 삼고 있는 것은 아닌가”이번전시는 서양의 명화들이 ‘현대 한국’ 작가들에게 어떻게 읽혀지고 있으며,우리가 수용해온 서양미술의 방법론과 태도는 어떤 식으로 우리 미술과 만나고 있는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02)532-8940김종면기자 jmkim@
하지만 이 전시에 참여하는 고낙범 김두진 김재웅 김정명 홍지연 등 15명의 작가들은 나름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우리는 혹시 서양미술 이미지의전통을 아무런 의심 없이 우리 미술의 모델로 삼고 있는 것은 아닌가”이번전시는 서양의 명화들이 ‘현대 한국’ 작가들에게 어떻게 읽혀지고 있으며,우리가 수용해온 서양미술의 방법론과 태도는 어떤 식으로 우리 미술과 만나고 있는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02)532-8940김종면기자 jmkim@
2000-01-28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