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타이밍이 중요…대한항공 백신원료 운송

백신접종 타이밍이 중요…대한항공 백신원료 운송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2-09 10:23
수정 2020-12-09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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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8일 세계 첫 접종 시작했으나, 한국은 내년 1분기 단계적 도입으로 우려 낳아

세계 첫 코로나 백신 접종 英서 시작됐다… 1호는 90세 여성
세계 첫 코로나 백신 접종 英서 시작됐다… 1호는 90세 여성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보고된 지 343일 만인 8일 영국 코번트리의 한 지역 병원에서 90세 여성 마거릿 키넌(왼쪽)이 간호사 메이 파슨스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날부터 전국에서 80세 이상 노인 등에게 미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코번트리 AP 연합뉴스
영국이 8일(현지시간) 서방국가에서는 최초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한데 이어 미국은 백신 운송에 돌입했다.

대한항공은 국내에서 생산한 백신 원료 물질을 전날 유럽으로 수송했다. 대한항공 측은 -60℃ 이하의 극저온 운송이 필요한 백신 원료 약 800㎏을 KE925편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행 여객기로 유럽 내 백신 생산 공장까지 운송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코로나 백신 원료를 의약품 수송 전용 특수용기에 실어 208㎏의 드라이아이스로 -60℃ 이하 상태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날 코로나 백신을 내년 1분기 도입해 탄력적으로 접종시기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정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 회분의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화이자 2000만 회분 및 얀센 4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은 구매 약관 체결로 구매 물량 등을 확정했다”면서 “선확보한 백신은 2021년 1분기부터 단계적 도입 예정이나 백신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있는 만큼 접종 시기는 탄력적으로 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대한항공 KE925편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행 여객기에 컨테이너 및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코로나 백신 원료 약 800kg을 탑재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지난 8일 대한항공 KE925편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행 여객기에 컨테이너 및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코로나 백신 원료 약 800kg을 탑재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우리 정부가 도입 예정인 백신 가운데 얀센은 1회만 접종하는 백신이며 나머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은 2회 접종이 필요하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추위가 계속되는 내년 2월 말 또는 3월 초까지 확진자 숫자 증감을 반복하며 유행이 이어질 가능성이 큰데 거리두기 단계를 올리고 내리는 방역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당장 증가하는 확진자 숫자로 병상 부족 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먼저 백신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백신 불신을 낳을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특히 서방국가에서 먼저 백신 접종을 대대적으로 시작했는데 접종 타이밍을 놓쳤다가 다른 나라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한 뒤 한국은 뒤늦게 코로나 종식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한국의 방역에 대해 “코로나 종식은 백신이 유일한 해답으로 백신을 좀 확보해 놔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K방역을 자화자찬하느라 백신을 못구했다”면서 “화이자, 모더나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훨씬 효율이 떨어지고, 임상시험 결과도 안좋은데다 이제 겨우 임상 2상을 마쳤다”고 주장했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외국 접종 상황을 잘 모니터링하고 그렇게 늦지 않게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현재까지 백신 안전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국가의 접종 규모가 커질수록 부작용 여부를 더 빠르게 확인할 가능성이 높다”며 전향적 입장을 보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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