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결과 10명 중 8명꼴로 활동 언급
대입 수험생들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기재하는 스펙은 ‘동아리 활동’과 ‘학생회 임원’, ‘봉사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천편일률적인 자기소개서가 되지 않기 위해선 ‘구체성’을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이런 스펙들은 대학교육협의회가 제시한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중 ‘고교 재학 중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쓰는 2번 문항과 ‘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을 쓰는 3번 문항에서 주로 등장했다.
문항 자체가 동아리, 학생회 임원, 봉사활동 등을 쓰지 않을 수 없도록 구성돼 있으나 전문가들은 단순한 사실 나열식의 서술은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석록 한국외대 입학사정관실장은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이 학생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학생부를 분석할 때 활용하는 보조적 자료”라면서 “자신을 잘 성찰하고 있다는 점과 자신의 장점을 설득력 있게 보여줄 수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동아리 활동을 했으면 최초 참가 당시의 문제의식은 무엇이었는지, 동아리 활동 전후로 변화된 것은 어떤 면인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특히 “문체나 내용 구성 등에서 컨설팅 업체 등 사교육 기관의 손을 거친 자기소개서는 학교 측에서 대부분 구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전공 적합성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어떤 활동이든 ‘왜 했고, 무엇을 얻었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과정 중심으로 풀어 인과관계가 분명한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7-1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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