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등학교 5~6학년까지 수학 스토리텔링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서점가에 스토리텔링 수학을 다룬 책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엔 수학 교육과정에 맞춘 전집들도 나온다. 무작정 이런 종류의 책을 먼저 사기보다는 여러 도서를 비교·검토하고 영역과 소재, 구성 등 다양한 종류의 수학 책을 자녀에게 읽히는 게 도움이 된다.
조경희 시매쓰 수학연구소장은 2일 “수학 관련 독서 활동은 아이가 수학을 더 쉽게 이해하고 수학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라며 “초등학생에게는 다양한 등장인물과 소재 속에서 수학 개념이나 원리에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유용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기호와 도형, 수학적 언어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 수학에 흥미가 없는 자녀에게 이런 책을 권하면 자칫 수학을 더 멀리하게 될 수도 있다. 초등학생용 수학 관련 도서를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책인지부터 따져야 한다. 아무리 수학적 지식이 많이 들어 있는 책이라도 재미가 없다면 의미가 없다. 자녀가 막힘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
수학 동화를 고를 때는 동화책의 글과 그림 간 조화는 물론 창의적인 줄거리와 개연성 여부도 부모가 먼저 훑어봐야 한다. 다른 세계로의 수학 탐험이나 모험을 하며 수수께끼를 풀어 가는 과정을 다룬 수학 동화나 판타지물은 아이들의 몰입을 돕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 처음 수학 동화를 접하는 저학년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다음에는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적용이 적절한지,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해 주는지 등 수학 교육적 가치를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하다. 수학의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 이야기, 생활 속 수학 등 수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책을 선택한다. 수학 도서를 골랐다면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고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부모의 적극적인 지도도 이어져야 한다. 질문을 할 때는 단답형 질문보다 “이런 상황에서 너라면 어떻게 했을까”와 같은 정서 이입적 질문부터 “주인공이 이 결과를 얻게 된 이유가 뭘까” 등 동화책에서 다 표현되지 않은 수학적 질문을 던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기호와 도형, 수학적 언어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 수학에 흥미가 없는 자녀에게 이런 책을 권하면 자칫 수학을 더 멀리하게 될 수도 있다. 초등학생용 수학 관련 도서를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책인지부터 따져야 한다. 아무리 수학적 지식이 많이 들어 있는 책이라도 재미가 없다면 의미가 없다. 자녀가 막힘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
수학 동화를 고를 때는 동화책의 글과 그림 간 조화는 물론 창의적인 줄거리와 개연성 여부도 부모가 먼저 훑어봐야 한다. 다른 세계로의 수학 탐험이나 모험을 하며 수수께끼를 풀어 가는 과정을 다룬 수학 동화나 판타지물은 아이들의 몰입을 돕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 처음 수학 동화를 접하는 저학년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다음에는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적용이 적절한지,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해 주는지 등 수학 교육적 가치를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하다. 수학의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 이야기, 생활 속 수학 등 수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책을 선택한다. 수학 도서를 골랐다면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고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부모의 적극적인 지도도 이어져야 한다. 질문을 할 때는 단답형 질문보다 “이런 상황에서 너라면 어떻게 했을까”와 같은 정서 이입적 질문부터 “주인공이 이 결과를 얻게 된 이유가 뭘까” 등 동화책에서 다 표현되지 않은 수학적 질문을 던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2-03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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