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돌봄·학업 결손 보충 감당
절반 이상 “원격수업 효과 낮아”
19일 서울 용산구 옛 미군기지에서 열린 ‘제43회 용산구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체험부스 활동을 하고 있다. 2023.4.19 홍윤기 기자
19일 이화여대 산학협력단의 ‘위드 코로나 시대 장애 학생 교육격차 실태조사 및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입법·정책 과제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9월 5일부터 20일까지 장애 학생 학부모 4785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34.0%가 코로나19 팬데믹 때 장애를 가진 자녀의 추가 돌봄을 위해 경제적 부담이 매우 증가했다고 답했다. ‘증가했다’는 응답도 26.2%나 돼 전체 60.2%의 학부모가 자녀의 추가 돌봄을 위한 경제적 부담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추가 돌봄 아닌 학습 결손 보충을 위한 경제적 부담에 대해서도 28.3%가 ‘매우 증가했다’, 26.0%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학업 외 영역의 결손 보충을 위한 부담에 대해서는 55.3%가 증가한 편이라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원격수업 효과도 높지 않다고 판단했다. 57.0%는 장애 학생이 원격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55.4%는 장애 학생이 원격수업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했다. 원격수업 시스템에서 불편한 점으로도 ‘실시간 상호작용과 화상수업 어려움’(52.8%)이 가장 많이 꼽혔다.
연구팀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가정에서 장애 자녀의 학습을 적절히 지원해 줄 인력과 재정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2023-04-20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