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신모델 열차 도입 시 GTX용인역 정차 가능”…연구용역 결과

“SRT 신모델 열차 도입 시 GTX용인역 정차 가능”…연구용역 결과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2-16 23:23
수정 2023-02-16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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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시장 “용역 결과 국토교통부 등에 알리고 협조 요청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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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용인역 조감도. 용인시 제공
GTX용인역 조감도. 용인시 제공
수서평택고속선(SRT)의 운영사인 (주)SR이 고상·저상 승강장에 동시 정차할 수 있는 새로운 열차를 도입한다면 추진할 수 있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다.

용인특례시는 16일 GTX 용인역에 SRT 정차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한 타당성 조사 결과 고상·저상 홈에 동시에 설 수 있는 열차를 ㈜SR이 도입해서 운영한다는 전제조건이 충족될 경우 비용대비편익(B/C)이 2.06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통상 비용 대비 편익이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사업으로 판단한다.

다만 용역에서는 SRT가 GTX용인역에 정차하려면 고·저상 방식의 승강장에서 모두 정차가 가능한 열차 모델(EMU-320)이 도입돼야 한다는 전제가 달렸다.

SRT 승강장은 승객이 계단을 올라가야 열차에 승차할 수 있는 ‘저상’ 형태이며,GTX 승강장은 일반적인 지하철과 같이 계단 없이 바로 탈 수 있는 ‘고상’ 형태다.

이에 따라 GTX용인역에 SRT가 정차할 수 있으려면 SRT 열차는 종전의 모델이 아닌 고·저상 방식의 승강장에서 모두 정차할 수 있는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SRT 운영사인 ㈜SR은 2027년 새로운 열차를 도입해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이다.

만일 SR 측이 고·저상 승강장에서 모두 정차할 수 있는 열차를 도입한다면 GTX용인역에 정차할 수 있는 전제 조건이 충족된다.

아울러 GTX용인역에 SRT 고속열차가 서려면 역사 승강장은 당초 설계된 165m에서 201m로 36m가량 연장돼야 한다.

이는 고·저상 동시 정차가 가능한 EMU-320(총연장 199m)이 정차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다.

용인시는 어차피 선로를 함께 사용하는 GTX와 SRT가 별도의 터널 공사 없이도 열차 모델과 승강장 길이만 변경하면 GTX 용인역에 정차할 수 있고, 이 경우 경제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국토교통부에 용역 결과를 공유해 사업계획에 반영하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이상일 시장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와 GTX가 연결된 복합환승시설인 GTX용인역에 SRT까지 정차할 수 있다면 시민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토부와 관계기관에 용역 내용을 설명하고,사업에 반영하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는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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