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발급, 청년수당 신청… ‘서울톡’에 물어보세요

여권발급, 청년수당 신청… ‘서울톡’에 물어보세요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0-01-31 11:24
수정 2020-01-31 11: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앞으로는 여권 발급,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청년수당 등 서울시의 각종 정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을 카카오톡을 통해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시는 다음달 1일 각종 시정 문의를 24시간 답변해주는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 서비스 ‘서울톡’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신저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등록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채팅창 하단에 자유롭게 질문을 입력하거나 채팅창에서 제공되는 메뉴를 선택하면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단순히 텍스트로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분야별로 이미지와 설명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동차 등록, 따릉이 등 교통 정보, 증명서류나 여권 발급, 세금 납부 등 행정 정보, 생애주기별 복지 지원 정보, 미세먼지, 쓰레기 수거 등 환경 정보, 사업자 등록, 일자리 등 경제 정보, 이달의 행사 및 주요 축제 등 문화 정보, 재난대응요령 등 안전정보, 도로·보도나 부동산 등 주택 정보 등 모두 332가지 서비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불법주정차 신고 등 46종의 현장민원 접수도 할 수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5월부터 이달까지 약 9개월 동안 ‘120상담 챗봇’을 시범운영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자주 문의한 내용을 기계 학습해 답변 매칭율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아직까지는 단순한 정보 안내에 그치고 있지만, 시민들의 질문을 학습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대모산 한솔공원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시무식 참석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3일 서울 강남구 대모산 입구 한솔공원에서 열린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시무식에 참석해 새해 인사를 전하고, 맨발걷기 운동의 지속적인 확산과 제도적 뒷받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시무식은 새해 첫 공식 일정으로 마련된 행사로, 김 의원을 비롯하여 박동창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회장 및 임원진과 회원, 시민들 약 6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강남구 한솔공원 흙길에서 시무식을 거행한 뒤 대모산 정상까지 맨발걷기를 실천하며,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김 의원은 행사에 참석해 “맨발걷기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자연과 인간의 회복적 관계를 실천하는 운동”이라며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현시점에서 서울에서도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형 건강운동으로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맨발걷기 운동의 전도사로 활동하고 계신 박동창 회장님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서울 곳곳의 공원과 녹지 공간이 맨발걷기 길로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공간들이 시민 치유의 장으로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더 큰 관심을 갖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대모산 한솔공원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시무식 참석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