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내년 1월2일 전 내야”…내년엔 요일제 5% 공제 없어

“자동차세 내년 1월2일 전 내야”…내년엔 요일제 5% 공제 없어

입력 2016-12-20 11:23
수정 2016-12-20 11: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는 등록 자동차 153만대를 대상으로 2016년 제2기분 자동차세 2천105억원을 부과했다고 20일 밝혔다.

납부 기한인 12월 31일이 토요일이므로 1월2일 전에 내면 된다. 다만, 이후에는 가산금 3%가 붙는다.

12월 1일자 기준 부과대상은 승용차 149만대, 승합차 1만대, 화물자동차·건설기계·이륜차 3만대다.

금액은 강남구가 11만8천598대에 192억원으로 가장 많고 이어 송파11만1천172대, 158억원, 서초구 8만8천345대, 137억원 등이다.

종로구는 2만3천123대 33억원, 중구 2만4천232대 37억원 등으로 적은 편이다.

서울시는 인터넷과 현금인출기, 전용계좌, 편의점, 카카오페이, ARS 세금 납부 시스템(☎ 1599-3900)으로 세금을 징수한다.

외국인을 위해 기존 4개 국어에 더해 몽골어 안내문도 발송됐다.

외국인 자동차세 고지 건수는 1만9천688건이고 이 중 중국이 1만2천625건, 영어 6천593건, 몽골 272건, 일본 131건 등이다.

내년 전체 자동차세를 1월에 미래 내면 10% 세액 공제를 받는다.

다만, 시세감면조례 개정으로 내년부터는 승용차요일제 참여차량 5% 공제가 없다.

승용차요일제 참여차량 혼잡통행료나 주차료감면 등 혜택은 유지된다.

이의안 서울시의원, ‘2026 동대문페스티벌’서 주민들과 함께 차 없는 거리 만끽해

서울시의회 이의안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대문구3)은 지난 3일 장한로 일대(우리은행사거리~장안동사거리)를 찾아 ‘2026 동대문 페스티벌’ 현장을 누비며 주민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에는 주최 측 추산 약 11만 명의 시민과 방문객이 몰려 장한로 일대를 열기로 가득 채웠다. 빅보스마칭밴드의 화려한 거리 행진을 시작으로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다채로운 무대는 물론, 주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DDM로라장’, ‘도시캠핑’, ‘내 차가 가게가 되는 날’ 등 풍성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이어지며 축제의 열기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이 의원은 저녁 메인 행사인 뮤지컬 배우 최정원의 갈라쇼와 밴드 자우림의 피날레 공연에 앞서, 최동민 동대문구청장, 김창규 동대문구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자리를 빛낸 구민들에게 따뜻한 인사를 건넸다. 이 의원은 “자동차의 길이었던 장한로가 오늘 하루 구민 여러분의 웃음과 문화적 에너지로 가득 채워지는 것을 보니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며 “앞으로도 우리 동네 구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가깝고 즐겁게 누릴 수 있도록 현장에서 더욱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현장 구
thumbnail - 이의안 서울시의원, ‘2026 동대문페스티벌’서 주민들과 함께 차 없는 거리 만끽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 2026 아이치 나고야 아시안게임
  •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