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도 옥계지구 자체개발에 재정난 우려

강원도의회, 도 옥계지구 자체개발에 재정난 우려

입력 2015-11-21 11:34
수정 2015-11-21 11: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 옥계지구 595억 투입 계획…도의회, 토지매입비 제동

강원도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옥계지구 자체 개발사업자로 나서자 도의회가 재정난을 우려하고 있다.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26일 도가 제출한 옥계지구 토지매입비 47억원 지원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반대 기류가 크다.

투자 유치 실적이 없는데 도가 개발부터 하고 보겠다는 것은 어려운 도 재정난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013년 지정된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옥계지구는 강릉 옥계면 현내리 일원 0.42㎢에 비철금속, 첨단소재부품 관련 기업과 연구개발 시설 유치가 목표이다.

사업비는 595억원으로 토지매입과 보상비 194억원, 조성사업비 305억원 등이다.

도는 개발사업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자 최근 자체 개발사업자로 나서 강원도개발공사와 업무대행 협약을 했다.

개발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하면 지구가 지정 해제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다.

이에 대해 도의회는 지구가 지정된 지 3년이 되도록 투자 유치 실적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는 것은 도 재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투자유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매몰비용이 더 소요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구정·북평지구가 지정 해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옥계지구까지 해제되면 전체 4개 지구 중 절반이 해제돼 반쪽짜리 경제자유구역으로 전락한다는 위기감도 있다.

정재웅(새정치·춘천) 도의원은 “그동안 투자 유치 노력에도 실적이 없고, 동계올림픽 준비로 지방채 발행도 늘고 있는데 애물단지가 될까 우려스러운 만큼 냉정한 분석과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릉 구정·동해 북평지구도 투자유치는 물론 개발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해 개발에 애를 먹고 있다.

구정지구는 7월부터 중국기업과 개발사업자 지정을 위한 협의를 하고 있으나 성과가 없다. 북평지구도 국내 공기업 개발사업자 참여 협의 중이나 대규모 용지의 지정해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동해 망상지구를 4조1천393억원을 들여 해양·복합 관광도시로 변경 개발하는 안은 최근 상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은 지 3년차 때 지정해제 여부를 심의하며,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은 내년 2월 심의를 받는다.

도 관계자는 21일 “도의회에 옥계지구 개발 계획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겠다”며 “북평·구정지구도 개발 의사를 타진 중인 사업자가 있는 만큼, 사업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3호선 대치역 1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공사비 83억원 전액 확보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이 지하철 3호선 대치역 1번 출구의 승강편의시설(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위한 총사업비 83억원을 전액 확보했다고 밝혔다. 대치역 1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설치는 인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주민들과 학원가를 이용하는 학생 및 교통약자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본 사업은 지난 2020년 1월 설계비 2억원을 확보하며 시작됐으나, 본격적인 예산 확보와 행정 절차 추진에는 김동욱 의원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김 의원은 2022년 7월 제11대 서울시의원 임기를 시작한 이후, 기존에 조금씩 진행되던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 및 관계 기관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예산 확보에 전력을 다했다. 특히 1번 출구 방면에는 한티공원, 대치1동 주민센터, 학교 등의 주요시설과 공동주택, 학원가 등이 위치해 교통약자를 위한 승강편의시설 설치 필요성이 컸다. 그 결과 지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공사비 53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올해 2025년 1월과 7월에 각각 23억원과 5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며 마침내 총사업비 83억원을 전액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사업예산이 전액 확보됨에 따라 지난 10월과 1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3호선 대치역 1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공사비 83억원 전액 확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