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부터 ‘마도 4호선’ 정밀 발굴
‘바닷속 경주’로 일컬어지는 충남 태안군 마도 해역에 침몰한 조선시대 추정 선박에 대한 수중 발굴 조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진다.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수중 문화재 발굴 조사를 위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해저로봇 ‘크랩스터(Crabster) CR200’이 23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충남 태안군 마도 해역 발굴 조사 현장에서 적용시험을 갖는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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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조선시대 선박일 가능성이 큰 마도 해역 해저의 ‘마도 4호선’인근에서 발견된 조선백자 꾸러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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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3일 오전 11시 개수제(開水祭)를 시작으로 오는 10월 25일까지 ‘마도 4호선’에 대한 정밀 발굴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마도 해역에선 2007년 태안선을 시작으로 2011년까지 마도 1·2·3호선 등 고려 시대 고선박 4척과 청자, 목간 등 3만여점에 달하는 유물이 발굴됐다. 마도 4호선은 지난해 다섯 번째로 발견된 고선박이다. 선체 발견 당시 내부에서 분청사기 2점이 출수돼 최초의 조선시대 선박일 가능성이 크다. 선박 주변에선 111점에 이르는 조선시대 백자 꾸러미도 발견됐다. 이는 조선시대 백자의 해상 유통을 보여준 최초 사례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소는 지난달 마도 해역에서 해저 지층 속의 이상 물체를 탐지하는 최신 3차원 입체영상 지층탐사장비를 이용한 조사 결과 마도 3호선과 15m 정도 떨어진 곳에서 고선박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물체를 찾아냈다. 연구소 측은 “마도 5호선으로 추정되는 선박”이라며 “이번 조사에선 이에 대한 조사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수중 문화재 발굴 조사를 위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해저로봇 ‘크랩스터(Crabster) CR200’은 다음달 16일까지 마도 해역 발굴 조사 현장에서 현장 적용시험을 갖는다. 두 기관은 지난해 8월 업무협약을 체결, 지난달까지 크랩스터 CR200의 기초 실험을 끝냈다. 로봇 팔을 이용한 도자기 집어 올리기, 초음파 카메라와 스캐닝 소나(고해상도 수중음파탐지기)를 이용한 주변 탐사기능 등 여러 기초 실험에서 수중문화재 조사에 적용할 로봇 팔 운용 기술을 개발했다는 평을 얻었다. 크랩스터 CR200은 가로 2.42m, 세로 2.45m, 높이 1.3m이다. 무게는 공기 중에서 650㎏, 수중에선 150㎏이다. 6개의 발을 이용해 바닷속에서 초당 최대 0.25m의 속도로 이동한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4-2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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