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순회族 · 용돈벌이族 · 대형마트族
담뱃값을 2000원 인상하는 법안이 지난 2일 통과되자 당장 새해부터 담배 한 갑에 평균 4500원을 지불해야 하는 애연가들이 고민에 빠졌다. 흡연자 커뮤니티 ‘아이러브스모킹’에는 15일 “담배 3~5갑 파는 곳 공유 좀” “미리 사재기해 놓은 분 없냐”는 내용의 글들이 줄을 이었다.담뱃값 인상에 대처하는 일반적인 유형은 ‘편의점 순회파’다. 경기 고양시에 사는 직장인 A(42)씨는 지난달부터 퇴근길에 보이는 편의점마다 들러 담배를 2~3갑씩 사 모았다. 하루에 7~15갑을 구매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편의점들이 한 사람에 1갑 이상 판매하지 않기로 합의해 담배를 사 모으기가 더 힘들어졌다.
서울 용산구에 사는 B(70·여)씨는 ‘이윤 추구파’다. 최근까지 동네 친구들 3~5명과 함께 마을버스를 타고 인근 지역을 돌아다니며 담배를 ‘원정 구매’했다. B씨는 “담배를 모아 뒀다가 값이 오르면 용돈벌이로 팔 생각”이라며 “나 같은 노인이 주변에 많다”고 설명했다.
1인당 최대 판매량을 1보루(20갑)로 정해 둔 대형마트를 집중 공략하는 ‘마트파’도 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담뱃값 인상을 앞두고 고객 대부분이 1보루씩 사 가고 있어 이전보다 빠르게 품절된다”면서 “여러 군데의 마트에 들러 담배를 사 모으는 것을 업체로서는 막을 수 없지만 마트 사이의 거리가 상당해 고객들도 대량 구매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울며 겨자 먹기로 담배를 끊는 ‘금연파’와 전자담배로 바꾸는 ‘망명파’도 있다. 최근 각 대학의 금연클리닉은 학생들이 몰려 모집이 조기 마감되거나 등록자가 2~3배 늘어났다. 금연을 결심한 대학생 송모(28)씨는 “한 갑에 4500원은 과하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건강을 빌미로 부족한 세수를 충당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반대급부로 전자담배 판매량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서울 금천구의 한 전자담배 판매점은 “지난 9월 처음 담뱃값 인상 보도가 나간 뒤 지난달까지 판매량이 30% 이상 늘었지만 최근엔 판매점이 늘어 주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4-12-16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