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551건…올 1월 211건, 반품시 과도한 수수료가 1위
인터넷 등으로 해외에서 물건을 사는 이른바 ‘직구’(직접구매) 시장이 급증하면서 소비자 불만도 지속해 증가하고 있다.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한 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이 1551건으로 전년(1181건)보다 31.3%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올 들어서는 지난 1월 한 달간 211건이 접수됐다.
이 중 지난해 7월부터 올 1월까지 7개월 동안 접수된 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 1066건을 분석한 결과 불만 사유로는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 요구(29.5%)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구매취소·환급지연·거부(26.4%), 배송지연·배송 중 분실(19.0%), 제품 불량·파손·사후서비스 불가(11.8%), 구매 대행 사이트 사업자의 연락 두절(6.4%) 등이 뒤를 이었다.
구매 품목은 의류·신발·가방(72.6%)이 가장 많았다. 반면 대형 가전제품 등 고가품(4.1%)은 관세 부담과 사후서비스를 받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지 않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해외 직구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비스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한편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직구 주요국에 대한 효율적인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3-07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