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빌딩 50층이상만 서울 18·부산 25곳… 불안한 하늘길

초고층빌딩 50층이상만 서울 18·부산 25곳… 불안한 하늘길

입력 2013-11-18 00:00
수정 2013-11-18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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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안전 무방비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아이파크에서 발생한 헬기 충돌 사고를 계기로 초고층 건물이 항공안전 대책에 무방비라는 지적이 나왔다.
빼곡한 고층 빌딩
빼곡한 고층 빌딩 서울 도심에서 대기업 소속 민간 헬기가 고층 아파트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민간 헬기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내려다본 도심에는 고층빌딩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가운데 공사 중인 건물이 롯데잠실슈퍼타워이며 지하 5층, 지상 123층, 높이 555m로 2015년 완공 예정이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서울에는 지상 50층 이상 초고층빌딩이 18곳이나 된다. 이 중 절반은 공동주택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된다. 강남구에는 55∼69층짜리 타워팰리스 6개동과 무역회관, 아카데미스위트 빌딩 등이 들어서 있다. 영등포구 여의도 63빌딩과 전경련회관, 국제금융센터B동 등도 50층이 넘는 초고층빌딩이다.

부산에도 5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이 25개나 된다. 전국에서 가장 많다. 해운대와 남포동 일대에 100층 이상 건물도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서울 송파구 잠실에는 지하 5층, 지상 123층, 높이 555m짜리 국내 최고층 건물인 ‘롯데슈퍼타워’가 건설(2015년 완공 목표) 중이다. 이 건물은 성남비행장과 인근에 있어 건축허가 당시 공군 측이 비행 안전 등을 이유로 공사를 반대했으나, 공항 동편 활주로 각도를 2.71도 트는 조건으로 2010년 11월 최종 건축허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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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에서는 안개가 끼어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거나 기상 상태가 양호하지 않으면 운항·관제 전문가들의 종합 판단에 따라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거나 회항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 활주로 유도등이 설치돼 가시거리가 어느 정도만 확보돼도 이착륙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도심 초고층 건물의 항공 안전 대책은 경광등 설치가 전부이다. 건물 옥상에 설치된 헬기장을 이용하거나 소방 헬기 등이 운항할 때는 도심 빌딩숲을 가로질러야 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의 위험은 늘 있다. 기상 상태가 양호하지 않으면 조종사들은 단지 초고층빌딩에 설치된 경광등만 보고 비행해야 한다.

조진수 한양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이번 사고헬기의 고도가 너무 낮았다”며 “빌딩 숲에서는 고도계 등 중요한 기계가 작동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3-11-18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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