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서 국악명인 14명 향연 펼쳐
“이번에는 국악 한류다.”‘국악 한류 전도사’인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이 29일 일본을 찾았다. 드라마와 K팝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에서 국악 붐을 일으키기 위해서다.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
이번 행사를 기획한 윤 회장은 2007년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락음(音)국악단’을 창단해 운영하는 등 국악 명인 육성과 국악 한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매년 국내 정상의 국악 명인들이 한 무대에 서는 ‘대보름 명인전’과 퓨전 국악 공연인 ‘창신제’를 개최하는가 하면 국악 꿈나무 경연대회를 열어 국악 영재 찾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 회장은 “처음에 국악단을 만들고 매년 국악 공연을 하겠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반대했어요. 하필이면 국악이냐는 거죠. 근데 실제로 국악 공연을 열고 우리 점주들의 부모님들을 초청했더니 너무 좋아하시는 거예요. 그러더니 다음 날 매장 진열이 바뀌더군요.”라며 ‘국악과 경영의 상생’을 강조했다.
1998년 외환위기 당시 회사가 부도가 나 마음에 둘 곳을 찾다가 국악에 빠졌다는 윤 회장은 “제과기업은 단순히 과자를 만들어 파는 곳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감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에 예술경영을 택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런 차원에서 그는 러브호텔이 가득 들어찬 경기 양주시 송추의 야산 2.5㎞에 이르는 길을 ‘아트밸리’로 꾸미고 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6-30 2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