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치매 수발로 많이 우울합니다. 상담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다는데요.
A. 오랜 간병으로 지쳤다면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 가족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완화하기 위해 건강보험공단에서 전문상담·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치매 환자 수발 가족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서비스를 해 주나요.
A. 총 10번가량의 다양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보공단에 소속된 정신건강 전문요원이 수급자 가족에게 1대1 상담을 6회 제공합니다. ‘개별상담’은 자택에서 대상자 상태, 특성, 환경에 맞춰 진행됩니다. ‘집단활동’은 총 4회 진행되며 비슷한 상황에 처한 다른 가족과 함께 교류할 수 있는 활동이 이뤄집니다.
Q. 후속 지원도 가능한가요.
A. 상담을 이수한 뒤에도 집단활동 자조모임, 전화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활동을 같이한 가족과 모임 장소가 필요하면 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에 미리 신청하면 됩니다. 치매 관련 정보가 필요하거나 소통이 필요하면 24시간 언제나 치매 상담 콜센터(1899-9988)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A. 오랜 간병으로 지쳤다면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 가족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완화하기 위해 건강보험공단에서 전문상담·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치매 환자 수발 가족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서비스를 해 주나요.
A. 총 10번가량의 다양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보공단에 소속된 정신건강 전문요원이 수급자 가족에게 1대1 상담을 6회 제공합니다. ‘개별상담’은 자택에서 대상자 상태, 특성, 환경에 맞춰 진행됩니다. ‘집단활동’은 총 4회 진행되며 비슷한 상황에 처한 다른 가족과 함께 교류할 수 있는 활동이 이뤄집니다.
Q. 후속 지원도 가능한가요.
A. 상담을 이수한 뒤에도 집단활동 자조모임, 전화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활동을 같이한 가족과 모임 장소가 필요하면 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에 미리 신청하면 됩니다. 치매 관련 정보가 필요하거나 소통이 필요하면 24시간 언제나 치매 상담 콜센터(1899-9988)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2021-10-27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