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코로나19 ‘팬데믹’ 쇼크
12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한 외환딜러가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 2020.3.12 연합뉴스
12일 OECD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한 달 전(100.0)보다 0.4포인트 하락한 99.6으로 집계됐다. 낙폭은 자료 집계가 완료된 OECD 25개국 가운데 가장 컸다.
OECD는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를 비롯해 각국에서 내는 심리지수를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보정한 CCI를 산정해 발표한다. 지수가 100 이하면 소비자들이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 다음으로 CCI가 많이 떨어진 곳은 터키(95.2→94.9)다. 크루즈선에서 확진환자가 계속 늘어났던 일본(99.0→98.9)은 0.1 포인트 떨어지는 데 그쳤다. 한국의 소비심리가 빨리 얼어붙은 것은 중국과 인접한 데다 지난달 중순부터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증한 결과로 풀이된다.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2월 셋째 주 영화관람객은 1년 전보다 57% 줄었고 놀이공원 입장객은 71.3% 급감했다. 소비자들이 약속을 줄이고 외출을 꺼리면서 백화점, 음식·숙박업소 등도 매출이 감소했다.
한국의 CCI는 25개국 가운데 20번째로 낮다. 한국보다 더 낮은 곳은 호주(99.4), 스웨덴(99.2), 일본(98.9), 핀란드(98.7), 터키(94.9)다. 이번에 발표된 결과에는 중국의 소비심리지수는 포함되지 않았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0-03-1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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