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주목 받는 디자이너 이수미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주목 받는 디자이너 이수미

강경민 기자
입력 2015-11-02 17:12
수정 2015-11-02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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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디자인이 성공해 판매율 상승했을 때가 가장 뿌듯”

패션부터 음식, 소품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은 일상생활 깊숙한 곳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은 미적인 요소는 기본이고, 제품을 잘 담아내야 하는 편리성과 상징성 등을 고려해야 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기능을 모두 갖춰야 하는 까다로운 디자인 분야 중의 하나다.

이수미 디자이너는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패키지 디자이너라는 직업으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우리나라의 유명 주류, 브랜드 CI, 식품, 생활용품 등의 분야에서 활약해 온 전문가다.

Q. 패키지 디자이너로 일하게 된 계기는?
A. 대학생 때 평생 디자인을 한다면 무엇이 좋을까 고민한 결과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빠른 시장의 변화에 발 맞춰 지속적인 성장과 트렌드를 반영해야 하는 패키지 디자인 분야가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졸업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장애아동들을 위한 어린이 음악놀이’ 패키지디자인 작업을 했다. 당시 패키지 디자인 담당 교수님께서 작업물을 보시고 첫 회사인 ‘도머스파트너스’에 추천을 해 줘 일하게 됐다. 지금 생각해보아도 첫 직장을 만나게 되었던 일을 큰 행운으로 여긴다.

Q. 첫 회사 ‘도머스파트너스’에서 맡았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A. 오비맥주, 디아지오코리아, 롯데주류 등이 ‘도머스파트너스’의 가장 큰 고객이었다. 수많은 주류 패키지 디자인을 다뤘지만 그 중에서도 카스(CASS) 맥주 시리즈 패키지 디자인은 지금까지도 큰 자산이 돼 주고 있다.

특히 ‘카스 라이트’는 카스 마스터 브랜드와 연계 되면서 새로운 카스를 개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다. 더구나 출시 당시는 국내 주류 시장에 라이트 맥주가 흔치 않던 시기였기 때문에 콘셉트에 맞는 이미지를 찾는 작업이 쉽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디자인 만족도도 높고 카스의 전체적인 판매성장을 거둬서 꽤 뿌듯했던 프로젝트다.

Q. 패키지 디자인을 하다 현재 다니고 있는 CI 디자인 회사 ‘인피니트’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A. 도머스 파트너스에서 브랜드 위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하다 보니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심을 갖게 됐다. 인피니트에서는 롯데백화점 CI, 현대자동차 Sign System Manual, 숙명여자대학교 UI, LG하우시스 지인 Window Plus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특히 국내 최대매출을 올리고 있는 롯데백화점 CI 작업은 가장 오랜 시간 공을 들인 프로젝트로 백화점에서 사용되는 쇼핑백에서부터 포장지, 차량, 백화점 Sign 등 100여 가지가 넘는 항목들을 디자인했다. 작업할 당시에는 많이 힘들었지만 가끔 백화점에 갔을 때 내가 디자인한 작업물이 실제로 적용돼 있는 걸 보면 뿌듯할 때가 많다.

Q.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인가?
A. ‘유니온제이’에 입사했을 때다. 유니온제이는 다양한 분야의 패키지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열정적인 대표님들을 믿고 입사했지만 처음 접해보는 디자인이 많아 애를 먹었다.

특히 식품 패키지는 그곳에서 처음 작업했는데 지금까지 해 왔던 디자인과 전혀 다른 분야를 새로 공부하는 기분이었다. 처음 맡게 된 제품이 ‘청정원’에서 출시되는 볶음밥 3종 패키지 디자인이었다.

식품 패키지는 제품 이미지와 그래픽, 브랜드 이렇게 3요소가 통일된 복합 디자인인데 이미지 위주의 디자인이 채택돼서 촬영에 아주 심혈을 기울였던 프로젝트였다. 처음 출시됐던 볶음밥 판매율이 높아 새로운 시리즈로 지금까지 출시되고 있는 상품이다.

Q. ‘유니온 제이’에서 접한 많은 패키지 디자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제품은?
A. ‘하나로’ 생활용품 프로젝트는 샴푸 바디워시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 총 7가지 상품이 하나의 브랜드로 출시됐던 상품이다. 독특한 일러스트를 전면에 디자인 해 타 제품들과 차별성을 주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던 프로젝트다. 기존에 없던 스타일의 패키지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LG 생활건강’의 ‘꽃담초 섬유유연제’는 향을 강조한 신상품으로 원료 성분이 꽃이기 때문에 꽃 이미지를 접목해 디자인했던 것도 기억에 남아 있다.

Q. 마지막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경험이 있다면?
A. 아무래도 패키지 디자인은 상업적인 분야다 보니 판매율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디자인한 제품 중 ‘동원 F&B’의 잼 시리즈가 있었는데 기존의 잼 디자인을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였다. 당시 원물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기 위해 통 과일 이미지와 유기농 제품의 특징을 살려 콘셉트를 오가닉(Organic)으로 정해 출시했고, 시장에 나오자마자 잼 판매율이 올라갔다. 다시 생각해보아도 보람을 느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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