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우리의 일상, 묘한 위로를 만났다

불안한 우리의 일상, 묘한 위로를 만났다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8-02 18:12
수정 2020-08-05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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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속 세계적 미술가들의 개인전

팀 아이텔 ‘무제(2001-2020)’
화폭 속 표정을 알 수 없는 사람들
고독한 현대인의 모습 그려

시오타 치하루 ‘비트윈 어스’
붉은 실로 연결된 30개 의자· 천장
인간 내면의 불안·불확실성 나타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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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아이텔의 신작 ‘시퀀스(커플)’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누구나 내면에 안고 있는 불안과 고독의 심연을 관조하게 한다. 대구미술관 제공
팀 아이텔의 신작 ‘시퀀스(커플)’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누구나 내면에 안고 있는 불안과 고독의 심연을 관조하게 한다.
대구미술관 제공
자발적 격리와 고독이 미덕인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대에 불안과 소외, 삶과 죽음의 경계 등 인간 존재의 내면을 성찰하는 세계적 미술가 2인의 개인전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구미술관에서 열리는 팀 아이텔의 ‘무제(2001-2020)’와 서울 가나아트센터에서 선보이는 시오타 치하루의 ‘비트윈 어스’(Between Us)다. ‘사색의 회화’, ‘붉은 거미줄’로 이미 국내에서도 상당한 팬을 확보한 작가들이지만 코로나 상황과 맞물리면서 이들의 작품 세계에 공감하는 관객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격리 중 신작… 대구미술관 10월 18일까지

팔짱을 낀 두 남녀가 흰 벽 사이를 가로질러 검은 통로 쪽을 향하고 있다. 연속 동작을 보여주듯 커플은 한 화면에 두 번 등장한다. 등을 돌리고 있어 표정은 알 수 없지만 화폭 윗부분을 장악한 검은 색과 좁은 통로가 왠지 모를 고립감과 불안함을 전달한다. 독일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팀 아이텔이 파리 자택에서 격리생활하며 그린 신작 ‘시퀀스(커플)’다.

또 다른 신작 ‘멕시코 정원-전경1’과 ‘멕시코 정원-전경2’에 등장하는 등 돌린 여인과 옆에 선 여인 사이엔 어떤 교감도 느껴지지 않는다. 거리를 두고 각자의 공간에 멈춰 있는 이들의 모습은 코로나 시대에 일상이 된 격리와 소통 단절을 거울처럼 비추는 한편 비일상적인 현실을 사는 우리에게 묘한 위로를 전한다.
팀 아이텔 ‘멕시코 정원-전경 1’(2020) 대구미술관 제공
팀 아이텔 ‘멕시코 정원-전경 1’(2020) 대구미술관 제공
지난달 7일 대구미술관에서 개막한 팀 아이텔의 개인전은 신작 3점을 포함해 지난 20년 간 그가 작업한 작품 70여점을 한자리에 모은 대규모 전시다. 추상이 더해진 구상회화로 독일 현대미술에 새 바람을 일으킨 신 라이프치히화파인 팀 아이텔은 입체감 있는 화면 분할, 등 돌린 인물 등 독특한 분위기와 화풍으로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선 황현산의 저서 ‘밤은 선생이다’를 비롯해 여러 작가의 책 표지에 사용돼 ‘책쟁이가 사랑한 작가’로 유명하다.

그의 작품들은 대체로 정적이고, 고요하다. 그는 수천 장의 스냅 사진을 찍은 뒤 여기에서 골라낸 배경과 인물을 화면에 담는다. 현실적인 듯 비현실적인 화면 구성과 시대를 초월한 듯한 분위기는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기보다 오래 들여다보고 곱씹을수록 깊은 여운을 남긴다. 시간을 들여 찬찬히 감상하길 권한다. 10월 18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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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실로 서른 개 의자와 전시장 삼면을 촘촘히 연결한 시오타 치하루의 대형 설치작품 ‘비트윈 어스’는 대면 접촉이 제한되는 코로나 시대에 사회적 관계맺기의 의미를 되묻는다. 가나아트 제공
붉은 실로 서른 개 의자와 전시장 삼면을 촘촘히 연결한 시오타 치하루의 대형 설치작품 ‘비트윈 어스’는 대면 접촉이 제한되는 코로나 시대에 사회적 관계맺기의 의미를 되묻는다.
가나아트 제공
●붉은 실의 예술… 가나아트센터 23일까지

지난 연말 부산시립미술관 전시장을 붉은 실의 거미줄로 가득 채웠던 일본 작가 시오타 치하루가 이번엔 서울의 전시장을 붉게 물들였다. 가나아트센터 2층 300㎡ 공간에 빈티지 의자 30개를 설치하고 전시장 벽과 천장, 의자 사이를 붉은 실로 빈틈없이 연결했다. 전시의 하이라이트인 이 설치작품 제목은 ‘비트윈 어스’, 번역하면 ‘우리들 사이’다. 김선희 전 부산시립미술관장은 “서로 관계를 맺고 네트워킹하는 사회적 본능을 지닌 우리 인간에 대한 이야기”라고 평했다.

오사카 출신으로 독일에서 활동 중인 작가는 인간의 유한함과 그로 인한 불안한 내면을 형상화한 작품들을 주로 선보여왔다. 드로잉, 조각, 설치, 퍼포먼스 등 장르를 가리지 않지만 붉은 실로 엮은 설치작업이 특히 그를 각광받게 했다. 한 공간에 거미줄처럼 얽히고설킨 실을 통해 작가는 삶과 죽음의 경계, 복잡한 인간 관계, 정체성의 불확실성 등을 표현하는 데 주력했다.
시오타 치하루 ‘비트윈 어스’ 전시 전경. 가나아트 제공
시오타 치하루 ‘비트윈 어스’ 전시 전경. 가나아트 제공
그는 과거의 기억과 흔적, 트라우마를 적극적으로 작업에 끌어들인다. 어린 시절 이웃집에서 일어난 화재, 두 차례 암 투병에서 겪은 죽음에 대한 공포는 혈관, 머리카락, 피부를 연상케 하는 그로테스크한 결과물로 드러나기도 한다.

그의 작품이 국내에 소개된 건 최근이지만 인기는 대단하다.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와 한남동 가나아트나인원 두 곳에서 열린 이번 전시에 60여점이 출품됐는데 지난달 16일 개막하자마자 두 세 작품을 빼고 모두 판매됐다고 한다. 가나아트나인원 전시는 2일 막을 내렸고, 가나아트센터에선 오는 23일까지 계속된다.

대구·서울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0-08-0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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