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민당 총재선거 D-2 ‘결선 불가피’ 그럼 누가?

日자민당 총재선거 D-2 ‘결선 불가피’ 그럼 누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4-09-25 15:05
수정 2024-09-25 15: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차 과반 어려워... 셋 중 결선 투표 확실
당내 중진·무파벌 의원의 지지 향방 변수
이미지 확대
자민당 총재 선거 포스터
자민당 총재 선거 포스터 오는 27일 치러지는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 총재 선거 포스터. ‘시대는 누구를 요구하는가’라는 문구와 함께 역대 자민당 소속 총리들의 모습이 들어가 있다.
자민당 홈페이지 제공


차기 일본 총리를 결정지을 자민당 총재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시바 시게루(67) 전 자민당 간사장·다카이치 사나에(63) 경제안보담당상·고이즈미 신지로(43) 전 환경상 가운데 2명의 결선투표가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세 후보 진영은 1차 투표서 140표 안팎을 확보하면 결선을 확정지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지지층 확대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5일 요미우리신문이 중의원과 참의원 의장을 뺀 368명의 자민당 소속 국회의원의 투표 의향을 확인해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고이즈미 전 환경상을 지지한다는 의원이 54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카이치 경제안보상과 이시바 전 간사장은 각각 31명, 28명이었다. ‘미정’과 ‘답변 없음’은 70명에 달했다.

요미우리는 여기에 지난 14~15일 실시한 전화조사 결과를 당원·당우표(368표)로 환산해 더하면 1차 투표에선 이시바 전 간사장이 126표로 1위가 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상이 125표로 2위, 고이즈미 전 환경상이 114표였다.

당선을 확정지으려면 자민당 소속 국회의원과 전국 당원·당우가 표를 던져 734표 중 과반표를 확정해야 하지만 1차 투표에서는 승부가 갈릴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태다. 이 경우 1, 2위를 대상으로 결선 투표를 진행하게 되는데 결선 투표는 국회의원과 도도부현 대표 1표씩 47표를 더해 승자를 가리는 만큼 의원 표 비중이 더 커진다.

이에 당내 ‘킹메이커’로 불리는 거물급 중진들의 지지 향방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50명이 넘는 아소파를 이끄는 아소 타로 부총재는 아소파 소속인 고노 타로 디지털상의 총재 선거 입후보를 승인했지만 그가 고전하면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 아소 부총재는 1차 투표에서는 의원별 자유투표를 용인하지만 결선 투표에서는 특정 후보를 지원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아소 부총재는 이시바 전 간사장이나 고이즈미 전 환경상과는 거리가 있다. 특히 아소 정권 시절 이시바 전 간사장은 ‘아소 끌어내리기’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에 아소 부총재가 최근 기세를 높이는 다카이치 경제안보상과의 연대를 시야에 넣을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산케이 신문은 지난 24일 고이즈미 전 환경상이 아소 부총재를 만나 지원을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40여명의 의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선택도 주목된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기시다 총리가 “고이즈미 총리는 거친 면이 있지만, 정책 면에서는 괜찮은 사람”이라고 주변에 흘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고이즈미 전 환경상을 지지하는 스가 히데요시 전 총리는 결선 투표가 이시바 전 간사장과 다카이치 경제안보상으로 압축되면 이시바 전 간사장의 편에 설 가능성이 높단 관측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