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이 달걀보다 먼저” 과학적 근거 발견

“닭이 달걀보다 먼저” 과학적 근거 발견

입력 2010-07-15 00:00
수정 2010-07-15 08: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해묵은 논쟁에 대해 영국 연구팀이 닭의 판정승을 내렸다.

영국 워위크대와 셰필드대 과학자들은 정부의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닭 난소에 존재하는 오보클레디딘-17이라는 단백질이 어떻게 탄산칼슘을 결정체로 전환해 달걀 껍데기를 만드는지 규명했다.

관찰 결과 오보클레디딘-17 단백질은 탄산칼슘 입자에 달라붙어 결정체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하다가 결정핵이 스스로 자랄 수 있을 만큼 커졌을 때 떨어져 나갔다.

달걀 껍데기는 짧은 시간에 이런 과정이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만들어진다. 결국 달걀 형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모체인 닭이 달걀에 우선한다는 해석이 가능한 셈이다.

온라인 과학전문 매체인 유레카얼러트(www.eurekalert.org)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이번에 달걀 껍데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밝혀지면서 앞으로 인공 결정체 형성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런던=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