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함체가 인양되었고, 6명을 제외한 희생자 시신을 찾았다. 하지만 천안함 실종자 수색작업을 마치고 귀항하다 대청도 서쪽 55㎞ 지점에서 캄보디아 화물선과 충돌해 침몰한 98금양호 선원 7명은 아직도 차디찬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다. 인양작업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것은 7억원 정도 드는 인양 비용을 누구도 선뜻 부담하려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선주는 배값보다 비싼 인양비를 댈 여력이 없고, 충돌에 대한 피해보상은 얼마나 걸릴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쌍끌이 어선들에 천안함 수색작업을 요청한 해군마저도 98금양호 인양작업은 자신들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가족들의 애타는 마음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쌍끌이어선 98금양호는 해군 측의 협조요청을 받고 생업도 포기한 채 천안함 실종자들을 구하러 거친 바다로 나갔다가 참변을 당했다. 한번 출어하면 3~4개월을 바다에서 보내고, 하루 20시간씩 고되게 일하지만 겨우 입에 풀칠할 정도로 이들의 삶은 곤고했을 것이다. 하지만 조국의 부름 앞에서 이들은 어렵다는 말 한마디 없이 용감하게 나아가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부자의 만등(萬燈)보다 빈자의 일등(一燈)이 더 가치가 있는 법이다. 그런데 이들의 희생은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시신이 발견된 선원 2명의 빈소는 외롭고 초라했다. 나머지 선원들은 그대로 수장돼 있다. 나라의 필요에 의해 희생된 이들에 대한 처우가 이토록 열악하다면 누가 앞장서 조국을 위해 희생하겠는가.
정부가 98금양호의 인양을 책임지고 마무리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천안함 성금의 일부를 98금양호 유가족에게도 지급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 선원들이 지금도 차가운 바닷속에서 애타게 기다리는 것은 그들이 몸바친 조국 대한민국의 따뜻한 손길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쌍끌이어선 98금양호는 해군 측의 협조요청을 받고 생업도 포기한 채 천안함 실종자들을 구하러 거친 바다로 나갔다가 참변을 당했다. 한번 출어하면 3~4개월을 바다에서 보내고, 하루 20시간씩 고되게 일하지만 겨우 입에 풀칠할 정도로 이들의 삶은 곤고했을 것이다. 하지만 조국의 부름 앞에서 이들은 어렵다는 말 한마디 없이 용감하게 나아가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부자의 만등(萬燈)보다 빈자의 일등(一燈)이 더 가치가 있는 법이다. 그런데 이들의 희생은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시신이 발견된 선원 2명의 빈소는 외롭고 초라했다. 나머지 선원들은 그대로 수장돼 있다. 나라의 필요에 의해 희생된 이들에 대한 처우가 이토록 열악하다면 누가 앞장서 조국을 위해 희생하겠는가.
정부가 98금양호의 인양을 책임지고 마무리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천안함 성금의 일부를 98금양호 유가족에게도 지급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 선원들이 지금도 차가운 바닷속에서 애타게 기다리는 것은 그들이 몸바친 조국 대한민국의 따뜻한 손길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2010-04-29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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