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버디버디 세대가 본 메신저 인수합병/명희진 산업부 기자

[지금&여기] 버디버디 세대가 본 메신저 인수합병/명희진 산업부 기자

입력 2014-02-22 00:00
수정 2014-02-22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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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후반인 저는 메신저 멀티(?) 유저(multi-user)입니다. ‘카카오톡’, ‘마이피플’, ‘라인’, ‘미쓰리’ 등 사용하는 메신저만 5개. 페이스북 자체 메신저까지 합치면 6개의 메신저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메시지에 눈과 손이 바쁘지만 그래도 메신저를 끊을 수 없는 건 어울림의 즐거움, 소통의 간편함을 포기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명희진 산업부 기자
명희진 산업부 기자
돌이켜보니 저의 첫 메신저는 ‘버디버디’였습니다. 그때도 저는 ‘미소년’이라고 불렸던 ‘MSN’ 메신저를 함께 썼습니다. 중학생 때 남몰래 좋아했던 친구가 MSN 아이디를 물어봤기 때문입니다. 1년도 안 돼 그 친구를 향한 마음은 시들해졌지만 그 시절 하교 후 가장 먼저 했던 일은 PC를 켜고 버디버디에 접속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대세일 것 같던 버디버디도 2012년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바야흐로 메신저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모바일 플랫폼이 진화하면서 메신저의 종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습니다. 단순히 문자만 주고받는 게 아니라 메신저가 하나의 플랫폼이 되면서 게임, 쇼핑, 음악 등 콘텐츠 사업자들도 메신저의 눈치를 보게 됐습니다. 산업 규모도 어마어마하게 커졌습니다. 그렇습니다. 지금 ‘메신저 플랫폼’이 뜨거운 감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지난 20일 페이스북의 와츠앱 인수 소식에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이 출렁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최강자로 꼽히는 페이스북이 영미권을 주름잡는 모바일 메신저 와츠앱을 품에 넣으면서 본격적인 메신저 플랫폼 사업을 예고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일본 전자상거래 업체 라쿠텐이 메신저 업체 바이버를 9억 달러에 사들이기도 했습니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해외 진출을 노리는 국내 메신저 플랫폼 업체의 위기”라고 걱정합니다.

“그래도 우리가 틀리지는 않았구나 싶습니다. 메신저 플랫폼 사업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한번 더 확인한 셈이니까요.” 한 메신저 플랫폼 회사 관계자는 페이스북의 와츠앱 인수 소식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는 각오입니다.

제조업과 달리 3개월 앞도 내다보기 힘든 게 정보통신업계의 특징입니다. 영원히 버디버디를 쓸 것 같았던 그 시절에는 상상도 못할 기술들이 우리 생활을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발은 빠르게 눈은 멀리, 대세 그 이후를 내다보면 좋겠습니다.

mhj46@seoul.co.kr
2014-02-22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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