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어닝쇼크… “물류비 영향”

LG전자 어닝쇼크… “물류비 영향”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4-10-08 23:49
수정 2024-10-08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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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 22조 1769억 최대에도
영업이익 21% 줄어들어 7511억원

LG전자가 올해 3분기 해상운임 폭등 등으로 수익성이 감소하면서 ‘어닝쇼크’(실적 충격)를 냈다.

8일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51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증권가에서는 LG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을 약 9600억~1조원으로 전망했으나 이를 하회한 것이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7% 증가한 22조 1769억원으로,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전자는 물류 비용 증가를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LG전자는 해외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80% 이상인데, 매출의 중심인 대형가전의 경우 부피가 크고 무거워 해상으로 운송되기 때문에 해상운임 변동에 특히 민감하다. 앞서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LG전자는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통상 상반기 대비 하반기 실적이 좋지 않은 경향도 있다. 가전제품 수요는 연초일수록 높은 특징을 띈다. 실제 올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1조 3354억원, 1조 1973억원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낸 바 있다.

긍정적인 점은 지난해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LG전자는 가전 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소비 수요가 가장 큰 영역) 확대 등 방법으로 주력사업 분야의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날 사업부별 세부 실적이 나오진 않았지만 증권가에서는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50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2024-10-0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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