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30년 SUV·MPV 생산
말레이 정책 발맞춰 EV로 확대
정의선, 일본 모터스포츠 대회서 도요타 아키오 회장 재회
정의선(왼쪽)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24일 WRC 일본 랠리가 진행중인 나고야 도요타 스타디움의 도요타 가주레이싱팀 서비스 파크에서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그룹 회장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말레이시아에 약 6700억원을 투자하고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세안을 경제 활로로 주목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말레이시아에 총 21억 5900만 링깃(약 6735억원)을 투자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는 현지 파트너사 이노콤과 협업해 내년 중반부터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 현지 위탁생산(CKD)을 시작한다. 생산 규모는 연간 2만대로 시작해 점차 늘리고 라인업도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미니밴(MPV) 등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연료별로 보면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HEV)를 중심으로 생산하다가 말레이시아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전기차(EV)로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생산되는 차량은 말레이시아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약 30%)로도 수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말레이시아 내 전기차 판매 확대, 충전 인프라 건설, 배터리 생산시설 구축 등 전기차 생태계 조성도 지원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나날이 커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와 연간 75만대 규모 시장인 말레이시아의 중요성을 고려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일자리 창출,현지 인력 육성 등 지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산 수출 비중이 50%에 달하는 미국 시장이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이 커지자 해외시장 다각화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아세안에 주목하는 양상이다.
아세안은 총인구 6억 7000만명,경제 규모 3조 6000억 달러의 거대 시장으로 탄탄한 내수와 저임금·저물가 조건을 갖춰 ‘기회의 땅’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아세안 자동차 판매 점유율 약 30%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를 아세안 공략 교두보로 삼고 2022년 아세안 지역 첫 완성차 공장(HMMI)을 구축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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